항생제 항진균제 복용 후 여드름이 가라앉았는데, 알러지인지 스테로이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항생제 항진균제도 잘 안듣는 여드름이 접촉성피부염에 대한 약을 먹었을때 싹 가라앉았었어요. 이럴경우 여드름의 원인을 어떤 성분이 잡은건가요?? 알러지쪽에 가까운걸까요 아니면 약이 쎈 스테로이드 엿을까요
항생제 항진균제도 잘 안듣는 여드름이 접촉성피부염에 대한 약을 먹었을때 싹 가라앉았었어요. 이럴경우 여드름의 원인을 어떤 성분이 잡은건가요?? 알러지쪽에 가까운걸까요 아니면 약이 쎈 스테로이드 엿을까요
여드름이 항생제나 항진균제로 잘 치료되지 않고, 접촉성 피부염 치료제로 치료되었다면, 여드름의 원인이 피부의 염증이나 알레르기 반응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치료제 중에는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경우가 많으며, 스테로이드는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여드름의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스테로이드에 반응했다면, 여드름의 원인이 염증 반응에 기인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는 장기간 사용할 경우 피부의 얇아짐, 색소 침착, 모세혈관 확장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피부과로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과 전문의는 여드름의 유형, 피부 반응, 알레르기 테스트 등을 통해 여드름의 원인을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의 개선도 매우 중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1.헬리코박터균 제균을 위한 항생제를 복용하면 그 항생제는 헬리코박터균만을 제균하니까 진균성모낭염이 재발하거나 심해지지는 않겠죠? 2.모낭염때문에 항생제와 항진균제를 복용하는데 항진균제를 같이 복용해도 얼굴에 진균성 모낭염이 재발을 합니다. 그래서 항진균제만 복용을 하면 세균성 모낭염인 날치알같은 농이 찬 모낭염이 올라옵니다 뭐 하나를 해결하려고 하면 다른 쪽이 심해지거나 재발하는데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3.아침저녁으로 각각 항생제 3알 항진균제 4알을 하루에 총 14알을 복용하는데 항진균제를 서로 다른 종류로 각각 2알씩 4알을 복용해도 항생제때문에 진균성모낭염이 재발할 수가 있나요? 4.그렇다면 세균성과 진균성을 둘다 치료하기 위해선 항생제와 항진균제를 같이 복용해야할텐데 같이 복용해도 진균모낭염이 생긴다면 항생제 복용을 줄여 항생제 1알 항진균제 4알로 복용한다면 괜찮을까요? 5.항생제 1알 항진균제 4알로 바꿔도 항생제가 있으면 진균모낭염이 생길 수 있나요?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간 항진균제와 항생제 연고를 섞어 바르면 스테로이드 성분이 약해지나요?
항생제 항진균제를 8일간 복용하다 수란트라의 사용으로 2주간 복용을 못하게 될 일이 있게되었는데 2주간 약물을 복용하지 못했다고 하여 내성이 생기나요? 보통 항생제와 항진균제는 복용중단 후 얼마간 복용을 안해야지 내성이 생기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