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디스크 진단을 위한 엑스레이, CT, MRI의 차이와 효과, 허리디스크 진단에 엑스레이만으로도 충분한가요?
허리 디스크인줄 알았다가 요방형근이 단축되어서 통증이 왔습니다. 여기서 궁금한게 있는데 1.엑스레이 CT MRI 3개의 차이점은 ? 2. 허리디스크면은 엑스레이에서도 나오나요? 3. CT만 찍어도 허리의 증상을 알수있나요?
허리 디스크인줄 알았다가 요방형근이 단축되어서 통증이 왔습니다. 여기서 궁금한게 있는데 1.엑스레이 CT MRI 3개의 차이점은 ? 2. 허리디스크면은 엑스레이에서도 나오나요? 3. CT만 찍어도 허리의 증상을 알수있나요?
1. 엑스레이, CT, MRI의 차이점: 엑스레이는 뼈의 구조를 평가하는 데 유용하며, 척추의 정렬 상태나 골절, 관절의 변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조직이나 디스크와 같은 구조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CT(컴퓨터단층촬영)는 엑스레이보다 더 상세한 이미지를 제공하며, 뼈의 손상 뿐만 아니라 주변의 연조직 상태도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MRI(자기공명영상)에 비해 연조직의 대조가 떨어집니다. MRI는 자기장과 라디오파를 이용하여 몸의 내부를 촬영하는 방법으로, 특히 연조직의 구조를 매우 세밀하게 볼 수 있습니다. 디스크, 신경, 근육, 인대 등의 상태를 가장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어 허리 디스크 진단에 가장 적합한 검사 방법입니다. 2. 허리 디스크 진단과 엑스레이: 허리 디스크는 MRI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는 주로 뼈의 상태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디스크의 탈출이나 신경 압박 등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디스크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서는 MRI가 필요합니다. 3. CT로 허리 증상 진단: CT는 엑스레이에 비해 연조직을 더 잘 볼 수 있지만, 여전히 MRI에 비해서는 연조직의 대조가 떨어집니다. 그러나 CT는 뼈의 손상이나 특정 구조적 문제를 빠르게 평가할 때 유용하며, MRI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예: 환자가 금속 이식물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대안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허리 디스크와 같은 상세한 연조직의 문제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MRI가 더 적합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엑스레이로도 디스크 유무 확인이 되나요? 어제자 엑스레이를 찍고 목은 일자목이고 허리는 멀쩡하단 진단이 나왔는데 허리가 아픕니다 일자목의 영향일까요? 아니면 허리쪽도 디스크가 있는 걸까요.
허리 통증 때문에 병원가서 엑스레이 촬영 해보려고 하는데 엑스레이 촬영하면 허리디스크 초기인지도 알수있나요??
허리 통증 및 다리저림이 있어요 원래 둘다 없엇는데 어느날 몇번 다리가 꽤 저리더라구요? 그래서 압박스타킹신고그랫는데 최근엔 허리도 통증이 꽤 생겻어요 ㅠ 엑스레이 찍옷을때 디스크끼가 좀 있다고 말하던데.. 디스크인가요…? 그리고 디스크있는건 엑스레이 상으로 나오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