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로결석과 통풍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
요로결석에 걸린 사람은 통풍에 걸릴 확률이 높나요?
요로결석과 통풍은 둘 다 요산 수치와 관련이 있어요. 요로결석이 있는 경우 요산 수치가 높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통풍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로결석이 있었다면 통풍 발생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요로결석에 걸렸으면 요산이 신장쪽에 집중된거라 혈액을 타고 발가락 통풍으로 안 가고 요로결석으로 배출되어 끝난건가요?
요산은 신장에서 걸러져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요산 수치가 높으면 신장뿐만 아니라 관절에도 요산 결정이 쌓일 수 있어요. 요로결석이 있다고 해서 통풍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요산 수치가 높으면 관절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요로결석과 별개로 통풍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요로결석 걸렸다가 결석 배출했으면 요산수치는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건가요? 아니면 계속 누적인건가요?
요로결석을 배출했다고 해서 요산 수치가 자동으로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은 아니에요. 요산 수치는 식습관, 신장 기능, 유전적 요인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요산 수치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생활 습관을 조절하거나 약물 요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물 많이 마시면 통풍에도 예방 효과가 있나요?
충분한 수분 섭취는 요산을 희석시키고 신장을 통한 배출을 촉진하여 요로결석과 통풍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1.5-2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요로결석과 통풍 관리에 있어서 균형 잡힌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건강 관리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