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 무뎌지고 무감각해지는 이유는?

이OO • 2025.11.03

점점 감정이 무뎌져요. 예전에는 그래도 울고싶단 감정이라도 있었는데 이젠 그런 것조차 안 느껴지고 그냥 감정이없어지는 것 같아요. 웃어도 진짜가 아니라 연기하는 느낌이에요.

우울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11.03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정이 무뎌지고 무감각해지는 것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는 '감정적 둔마'라고 불리며, 우울증이 깊어질수록 흔히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질문자님이 경험하고 계신 것처럼 울고 싶은 감정조차 느끼지 못하고 웃음이 연기처럼 느껴지는 것은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 피로감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특정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감정이 무뎌질 수도 있어요.

    이런 상태에서는 기쁨, 슬픔, 두려움 등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모든 감정을 덜 느끼게 되며, 마치 감각과 감정이 둔해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뇌가 스트레스와 감정적 부담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의 변화를 이해하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정신건강의학과는 심각한 질병이 있어야만 방문하는 곳이 아니며, 마음이 답답할 때나 감정조절에 어려움을 느낄 때에도 상담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현재의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나 지원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정신건강, 바로 진료받기

코모키이비인후과의원

박윤근 의사

star
5(100+)
가정의학과
피부과
안과
doctor profile

개금다나아내과의원

이현승 의사

star
4.9(100+)
내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doctor profile

임지연의원

임지연 의사

star
4.9(100+)
가정의학과
피부과
doctor profile
keyboard_arrow_right

정신건강 관련 질문

  • 15세 중학생 손 무감각 증상, 어떤 질병 가능성이 있을까요?

    15세 남중생 손이 무감각해 보임

    신경과

    2025.01.03
  • 수면중 오른팔 전체가 무감각해지고, 손가락 마비 증상

    안녕하세요. 몇달사이 수면중 오른팔에 감각이 전혀없어서 자다 깨서 오른팔을 주무르고 펄쩍 펄쩍 뛰면서 감각이 되돌아오게 하려고 한참 동안 애쓰면 무겁던 팔에 감각이 서서히 돌아온 경험을 세번 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거의 매일 똑바로 누워 자면서 양팔을 배위로 얹고 자는데, 자다가 양손 네째와 새끼 손가락이 마비되는것을 느낍니다. 얼른 깨서 자고 있을때 내가 취한 모습을 보면 양팔을 배위에 올려놨을 뿐이였습니다. 총 콜레스테롤이 240정도인데, (LDL : 150대) , 고혈압이나 당뇨가 없어서 아직 의사 선생님이 약을 권하고 있지는 않아요. 폐경후 갑자기 콜레스테롤이 올라서 이 정도를 유지한지 몇년 됐습니다. 팔 감각이 없어지는것이 신경의 문제인가요? 아님 혈관의 문제도 있을까요? 왜 이런 현상이 나는지 궁금합니다.

    신경외과

    2023.08.09
  • 코로나약 졸림유발

    코로나 처방받은 약 복용하면 원래 졸린가요? 자야지 하고 잠이 오는게 아니고 저도모르게 그냥 눈이 감겨버리고 무감각해지면서 자버려요

    코로나 치료

    2022.12.10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