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11개월 10키로 아기 목부음, 설사끼, 발열나서 약을 처방받아 왔는데, 아세트아미노펜 하루 일일용량이 있을텐데 처방받은 약 외에 챔프를 몇회 더 복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고 하셨어요.
처방전에 있는 용량이 아이 하루 최대치 용량일지 문의를 주셨어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첨부해주신 처방전을 살펴보니 세토펜 건조시럽이 포함되어 있어요.
세토펜 건조시럽은 아세트 아미노펜 성분인데요.
말씀하신 챔프도 성분이 동일하게 아세트아미노펜이기 때문에, 중복으로 복용 시 일일 최대 허용 용량을 초과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아세트아미노펜은 보통 체중 1kg당 10~15mg을 1회 용량으로 사용하고, 4~6시간 간격으로 투여, 하루 최대 60mg/kg까지가 안전한 권장 용량이에요.
현재 아기가 10kg이니, 1회 100~150mg, 하루 최대 600mg까지 복용할 수 있어요.
600mg 이 넘지 않도록 용량 조절이 필요할 것 같아요.
처방받은 세토펜 건조시럽은 하루 3회 복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여기에 챔프를 추가로 복용할 경우 하루 권장량이 넘을 수 있으니 조절이 필요해요.
현재 약봉투만으로 정확하게 판단은 어려운데요
세토펜 건조시럽은 100g 중 아세트아미노펜 40mg 으로 계산을 해주셔야 해요. 정확한 1회 용량은 약국으로 전화문의 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으로 보여요.
처방 약만으로 해열이 부족하다면, 처방전이나 주치의와 반드시 상의하여 추가 투여 허가를 받고, 투약 간격과 용량을 지켜야 해요.
열이 밤에 반복적으로 오르면서 아세트아미노펜 간격이 적을 경우 맥시부펜 성분을 복용하여 교차 복용해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