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입술이 부어오르고 물집이 잡혀서 헤르페스와 관련된 증상이 아닐지 걱정되어 문의주신 것 같아요. 문의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해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첨부해주신 사진 상에서는 헤르페스일 가능성은 낮아보여요.
술에 생기는 수포는 대부분 헤르페스 1형 바이러스인데요.
헤르페스 1형 바이러스는 주로 입, 입술 주면, 코, 뺨, 턱, 구강 내 점막에 등에 단순 포진으로 발생해요.
헤르페스 단순포진 바이러스 2형(헤르페스 2형)은 주로 허리 아래의 감염을 일으켜 생식기 수포와 궤양이 모여있는 양상, 통증, 가려움증, 일부에서 발열, 근육통과 같은 전신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어요. 하지만 무증상인 경우도 많아 헤르페스 2형 보균자임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해요.
헤르페스 1형 주로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가족이나 친구와의 접촉을 통해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어요. 입맞춤을 하는 등 직접적인 접촉이 아니라 해도, 같은 식기나 수건을 쓰는 일을 통해서도 바이러스가 전파될 가능성이 있어요.
헤르페스 2형 대부분 성적인 접촉에 의해 바이러스가 전파되기 때문에 단순 접촉을 한 경우나 수건, 수저 등을 공유하였을 경우에는 전염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알려져 있어요.
질문자님의 경우 헤르페스일 가능성은 낮아보이며, 알레르기반응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어보여요.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가까운 피부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