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강박증후군 부모님 병원 설득 방법은?

박OO • 23시간 전

부모님 저장 강박 증후군 어린시절부터 어머니의 저장강박증후군이 의심됐고 제가 스물살이 되고 군대 가고 상경(해당 지병 이유도 어느정도 있습니다)하면서 집안을 떠나게 된 후로 증세가 악화 되셨고 항상 집이 아닌 다른 곳 에서 만나느랴 사태의 심각성을 몰랐는데 이번에 집이 쓰레기장이 되어 버릴 정도로 심각한 상태가 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몇년 동안 말로 타이르고 같이 치워보고 업체도 불러서 정리해도 몇일, 몇주, 몇달 안가고 다시 돌아옵니다. 같이 병원을 가자고 해봐도 알았다 가겠다 말만하시고 직접 데릴러 가려해도 일을 핑계로 피하십니다. 아버지는 지금 스트레스로 인해 굉장히 위태로운 상태시고 답답함을 견디지 못하고 계십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떤 방식으로 설득하고 병원을 데려가야 할까요 만약 데려간다면 그 전에 미리 병원측에 말씀을 드려놔야하나요 그냥 자체적으로 검색해서 저장강박증후군 이라고 생각하고 있긴하지만 아버지의 이유로 즉시 치료를 원하는 상태입니다

우울증불안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광고 이미지

AD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3시간 전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저장강박증후군이 의심되는 어머님의 병원 방문을 고려하시는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저장강박은 단순한 물건 모으는 버릇이 아니라, 강박 스펙트럼에 속하는 심리적 질환이며, 실제로 가족 분들에게 큰 고통을 주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본인이 병에 대한 자각이 낮고, 도움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아서 치료 접근이 매우 어려워요.

    그리고 물건을 버리는 것을 자신의 일부를 잃는 것으로 느끼기 때문에 강하게 저항하며, 가족이 치우면 신뢰가 손상되고 관계가 악화될 수 있어요.

    이럴 때에는 엄마를 비난하려는 게 아니라 우리 가족 모두가 조금 더 편해지기 위해서야. 같이 한 번만 가보자라고 해 보세요.
    "한 번만 가보자", "의사 선생님이 엄마 얘기를 먼저 듣고 싶어 한대"와 같이 문턱을 낮춰주는 것도 좋겠어요.

    그리고 사전에 병원에 연락하여 현재 상황을 설명하고 가족이 동반할 예정임을 미리 알려주세요.
    하지만 만약 설득이 어렵다면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나 가족상담프로그램으로 도움을 요청해 보시는 것도 권해드려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꼼꼼함과는 다른 "강박증" 증상부터 원인, 종류, 치료, 약에 관하여

    강박증(강박장애) 증상부터 치료, 종류, 약, 원인에 관해 알려드릴게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정신건강 관련 질문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
지금 당장 진료가 필요하다면?
닥터나우는
늦은밤, 주말에도
진료 가능해요!
앱 설치 유도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