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딱지를 팔 때 코털이 함께 빠지는 이유는?
코딱지 팠는데 왜 코털까지 같이 빠져나오죠
코딱지 팠는데 왜 코털까지 같이 빠져나오죠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코딱지를 팔 때 코털이 함께 빠지는 현상은 꽤 흔한 일입니다. 이는 코딱지가 형성될 때 코 내부의 점액이 코털에 달라붙어 굳어지기 때문입니다. 코 속 점액은 숨을 들이마실 때 먼지나 세균이 몸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점액이 코털에 달라붙어 마르면서 코털과 함께 단단하게 결합됩니다.
코딱지를 제거할 때 무리하게 힘을 주면 코털이 뿌리째 뽑히게 되는데, 이는 코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코털은 외부 이물질을 걸러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가능하면 코를 부드럽게 풀거나 생리식염수 등으로 코 안을 적절히 습윤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 안이 지나치게 건조하면 코딱지가 더 단단해지고 코털과 더 강하게 결합할 수 있으므로, 실내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코딱지가 있어 코를 세게 풀었는데 코털이 코딱지에 박혀 나왔습니다. 콧털이 빠지면 위험하다고 들었는데 괜찮을까요?

코가 막혀서 코를 세게 풀었는데 큰 코딱지가 나왔습니다. 근데 코딱지에 코털이 적어도 5개 이상 같이 나왔는데요. 코털이 뽑히면 뇌수막염 같은 것이 위험하다고 들었는데요. 괜찮겠죠?

다이소에서 새로 구매한 코털 가위로 코털을 짜르다 찝혔는지 코털이 당겨져서 아팠는데요. 뽑힌 털은 없었던 것 같은데 혹시 뽑혔으면 어떻게 하죠? 코털이 뽑히면 위험할 수도 있다고 들어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