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심각한 갑각류
가 있으신 상태로 최근에는 고기류 먹었을 때도 목, 코가 붓고 정신이 갑갑한 증상이 있어 11월 유럽 여행시 문제가 생길까봐 많이 걱정되시고 혹시 모를 위험때문에 에피펜 처방이 가능한지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진료시 말씀드리면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처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먼저 에피펜은 자가 주사형 에피네프린 주사기로
반응이 있을 때 신속하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제품이에요.
보통 허벅지에 주사하면 빠르게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평소 아나필락시스 병력과 교차오염에 대한 과민성에 대해 설명하시고 최근 고기 섭취 후 발생한 목 부음, 답답함을 얘기하시면 처방을 해주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이후 유럽 여행 예정으로 응급 상황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말씀을 강력히 전달하시면 의사의 판단하에 처방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요.
보통 의사가 판단하기에 아나필락시스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면, 에피펜을 처방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피펜을 처방 받으신 후 여행에 가져가실 때에는 의사 소견서와 에피펜 처방전을 영문으로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이는 비행기 반입 시에도 필요하며, 현지 응급 상황 시 의료진에게 전달하면 정확한 진료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 음식에 갑각류가 들어가지 않는지, 교차오염의 위험은 없는지 알레르기 정보를 꼭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에피펜은 항상 휴대하고 다니고,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 없이 사용하세요. 에피펜 사용 후에는 즉시 현지 응급실을 방문해주세요.
많이
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미리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대비해 준비를 해두시면 응급 상황을 대응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