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다른 사람 앞에서만 말을 더듬는 걸까?
혼자말하면 안 더듬는데 다른사람앞에서만 더듬는데 왜그럴까
혼자말하면 안 더듬는데 다른사람앞에서만 더듬는데 왜그럴까
다른 사람 앞에서 말을 더듬는 현상은 사회적 불안이나 긴장감 때문에 발생할 수 있어요. 혼자 있을 때는 이러한 압박감이나 불안감이 적기 때문에 말을 더듬지 않는 경우가 많죠.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심호흡 연습: 말을 하기 전에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연습을 해보세요. 이는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말하기 연습: 거울 앞에서 연습하거나 녹음해서 들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말하는 습관을 개선할 수 있어요. - 전문가 상담: 심리 상담사나 언어 치료사와 상담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불안을 관리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이러한 방법들이 도움이 되지 않거나 불안감이 심하고 스스로 조절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내원하여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이력으로 취업에 문제가 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어렸을때부터 말 더듬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성인이 된 지금은 말을 잘 더듬진 않지만 그 습관이 있을 당시 발표하거나 남들 앞에서 글을 소리내어 읽을 때 말을 많이 더듬어서 현재도 발표나 남들 앞에서 소리내어 읽는 것이 두렵고 불안합니다. 갑자기 발표할 일이 생기면 하루종일 그 생각에 불안하고, 발표 직전까지 다가오면 배가 아프기까지 합니다.. 남들이 모두 저를 안좋게 생각하는 것 같고 째려보는 느낌이 들어요 사회불안장애가 맞는 건가요? 정신병원에 내원 하는 게 좋을까요? 만약 내원한다면 정신과 내원 기록이 취업할 때 불이익이 가진 않을까요?
옛날에는 전혀 말을 더듬지 않았지만 재작년쯤 크게 스트레스 받고 몇달 힘든 후 부터 말을 더듬어요 신경써서 말할때는 괜찮지만 평소에 수다떨때 자주 말을 더듬고 말하려던 단어가 안나오고 다른 단어를 내뱉어요 어떤 병원을 가야할까요?
말하는데 말이 계속 더듬고 계속 같은 말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