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대변 냄새와 형태가 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권OO • 2024.03.24

오늘로 45일차 되는 아가입니다. 압타밀 분유로 완분하고 있어요. 대변을 하루에 한 번 보고 있어요. 3~4일 전부터 기존에 났던 시큼한 대변냄새가 아닌 다른 냄새가 나기 시작했어요. 왜 그런걸까요?? 대변 색은 변함없이 황금색인데 하루이틀정도 끝이 굳어 나오기도 했어요. 대변 사진 아래에 첨부합니다. 제가 궁금한건 대변 냄새가 변하면 이유가 있는건지, 변하면 이상이 있는건지, 대변에 사진처럼 끝이 굳어나오면 이상이 있는건지 이런게 너무 궁금합니다!!

신생아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아청소년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3.2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아청소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아기의 대변 냄새와 형태가 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어요. 아기가 성장하면서 소화기능이 발달하고, 섭취하는 분유의 종류나 양이 변하면 대변의 냄새와 형태도 변할 수 있습니다. 분유를 먹는 아기의 경우, 분유의 종류나 성분의 변화, 또는 아기의 소화 상태에 따라 대변의 특성이 달라질 수 있어요.

    대변의 냄새가 변한 것이 반드시 이상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에요. 그러나 갑작스러운 변화가 있다면, 아기의 소화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대변의 색이 황금색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이나, 끝이 굳어 나오는 현상은 변비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아기가 변을 볼 때 불편함을 느끼거나, 대변의 빈도나 양에 큰 변화가 있다면 소아청소년과 진료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대변의 냄새나 형태가 변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어요:

    1. 분유의 종류나 성분 변화
    2. 아기의 소화기 발달에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
    3. 소화 불량이나 장내 미생물 균형의 변화
    4. 소량의 변비 또는 소화기 질환

    사진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지만, 아기가 평소와 다르게 불편해하는 징후가 없고, 활동성이나 수유량에 문제가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걱정이 되신다면, 아기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소아청소년과 진료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전문의는 대변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검사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