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과 변비가 동시에 있을 때 원인은?
소화가 안되고 변비가 심해요
소화가 안되고 변비가 심해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소화불량과 변비가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이 불편하실 것 같네요.
이런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주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소화불량, 변비, 복부 팽만감이 함께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장 운동성이 저하되어 음식물이 장에서 천천히 이동하면서 소화불량과 변비가 동시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장 운동 저하: 위장의 운동성이 감소하면 음식물이 위에 오래 머물러 소화불량이 생기고, 이것이 장 운동에도 영향을 미쳐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이 습관 문제: 섬유질 섭취 부족, 수분 섭취 부족, 불규칙한 식사 등이 소화불량과 변비를 동시에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위장과 장의 운동을 모두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소화기내과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에 따라 위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 등의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가스가 차고 소화가 잘 안됩니다. 변비도 좀 있는 것 같습니다. 평소에 1/2공기정도 먹어도 복부팽만때문인지 쉽게 더부룩해지고 배부릅니다. 얼마 안먹었는데 많이 못먹겠는 느낌이에요. 어제 저녁에도 배는 고픈데 배가 더부룩해서 안먹었고 오늘 아침엔 더 더부룩해진 느낌이었습니다.. 생리불순이 있고, 최근 생리끝난지 보름정도 되었습니다. 수족냉증도 전보다는 좋아졌지만 있습니다.. 생리주기때는 변비랑 소화불량이 더 심해집니다. 이런 식으로 소화불량에 잦은 변비는 3개월 이상 된 듯합니다.
제가 기립성 빈맥이 있는데요 이게 소화불량이랑 변비랑 관련이있을까요? 있다고 하면 신경과 약이랑 별개로 소화기내과약을 먹어야할까요? 소화불량이랑 변비가 좀 심해서요. 진짜 심할땐 구토도 하구요.
상복부 하복부가 아주아주 가끔 찌릿합니다. 이전에는 찌릿한 증상과 동시에 소화불량, 식욕부진, 변비, 설사 반복이 있었는데 위장약도 먹고 음식을 조절하니까 찌릿한 증상이 그래도 조금은 나아지고 식욕은 왕성해지고 가끔 설사를 하지만 변비는 없고 가끔은 바나나 모양의 변도 봅니다. 찌릿함이 계속 되지만 병원을 두 곳이나 가봤지만 대장내시경을 하진 않은 이유는 혈변을 본다던가 통증이 많이 심하지 않아서 할 필요성이 많이 없을 것 같다고 두 병원에서 모두 들었습니다. 아주 가끔은 찌릿한 증상이 있지만 식욕부진과 소화불량과 변비는 많아 사라졌는데 괜찮은 거겠죠? 소화불량은 유독 밀가루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다음날 아침에 조금 울렁 거리는 경우고 통증이 약하지만 유독 찌릿한 느낌이 약간 강해지는 건 스트레스 받거나 신경쓰이면 유독 그런 것 같습니다. 물론 내시경 검사가 확실하겠지만 어쨌뜬 지금까지의 과정으로 봤을 땐, 대장 건강에 대해서 너무 심하게 걱정하진 않아도 되겠죠?참고로 혈변안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