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치핵 경험 후 치질 진단이 가능한가요?
제가 3년전에 치핵이 한번 나왔었는데 3년이 지난 지금은 치핵은 한번도 안나왔어요 그러면 치질인가요?
제가 3년전에 치핵이 한번 나왔었는데 3년이 지난 지금은 치핵은 한번도 안나왔어요 그러면 치질인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치핵과 치질은 사실 같은 질환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일반적으로 의학적으로는 '치핵'이라고 부르지만, 일상에서는 '치질'이라는 용어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질문자님께서 3년 전에 치핵이 한 번 나왔다가 현재는 증상이 없다면, 그것은 일시적인 치핵 증상이 있었다가 호전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증상이 없다면 활동성 치핵(치질)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치핵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1기부터 4기까지 나뉘며, 초기에는 생활습관 개선과 보존적 치료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적절한 관리로 증상이 재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치핵은 재발 가능성이 있는 질환이므로 예방을 위해 충분한 수분과 식이섬유 섭취, 올바른 배변 습관 유지, 장시간 변기에 앉아있지 않기 등의 생활습관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치질이 있는지 오래된것같은데요 항문옆에 살이 튀어나와있지만 피가 나오진않고 통증은 가끔있습니다 혹시 항문앞쪽에 작게 튀어나와있는 살이 치핵일까요? 그렇다면 전 현재 치질 3단계 혹은 4단계인가요 ? 치센고 좌욕하면 치료가능할까요 ?

치질이나 치핵 치열이 있을 때 좌욕을 하면 완화되나요?

제가 치핵이 있는데 오늘 변을 봤는데 혈변을 살짝 했네요...휴지에는 피가 묻고 물도..피 처럼..되있더라구요 치질일까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