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진단을 위한 증상 비교
고령의 노인 뇌경색 치료를 20년 넘게 받고 있으며 노화로 인한 변화도 있겠지만 치매가 진행되는것 같은데 알츠하이머형치매, 혈관성치매, 파킨슨병치매, 우울증 등등 어떤 증세가 있으면 무슨 치매인지 알수가 있는지요?
고령의 노인 뇌경색 치료를 20년 넘게 받고 있으며 노화로 인한 변화도 있겠지만 치매가 진행되는것 같은데 알츠하이머형치매, 혈관성치매, 파킨슨병치매, 우울증 등등 어떤 증세가 있으면 무슨 치매인지 알수가 있는지요?
치매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각각의 치매 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들이 다를 수 있습니다. 주요 치매 유형별로 증상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경우, 초기에는 단기 기억 상실, 시간과 장소에 대한 혼란, 일상적인 작업 수행의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중기에는 언어 문제, 판단력 저하, 성격 변화가 발생하고, 후기에는 심한 기억 상실과 일상 생활의 전반적인 도움이 필요해집니다. 혈관성 치매는 뇌경색 후 갑작스러운 증상 발현이 특징이며, 집중력 저하, 계획 및 조직화 능력 저하, 걸음걸이 변화, 균형 문제, 감정 기복, 우울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치매는 파킨슨병의 운동 증상(떨림, 경직, 느린 움직임)과 함께 인지 기능 저하가 발생하며, 시공간 인식 문제, 시각적 환각, 주의력 저하, 계획 및 조직화 능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지속적인 슬픔, 흥미 상실, 집중력 저하, 기억력 문제, 피로감, 수면 문제, 자살 생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치매와 구별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치매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의 평가와 다양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신체검사와 신경학적 검사, 정신상태 검사, 일상생활 기능수준 검사, 혈액 검사 등의 실험실 검사, 뇌영상학검사, 심경심리검사 등을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증상이 혼재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가까운 신경과 등에 내원하여 검사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 본인이 치매 검사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환자의 실수에 대해 지나치게 지적하지 않고, 질병으로 인해 실수하는 점을 이해하여 어느 정도 시간을 갖게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교내에서 50~60대 분들의 치매 예방을 위한 리듬게임 신발을 만들었는데 정말 치매 예방에 효과적일까요?
집근처 대학병원에서 치매진단받아 약복용하고있었으나, 최근 감정기복 증상이 악화되었습니다 약용량늘리기 위해 기존병원 방문하려하나 다른가족이 요양원을 언급했던 기억을 떠올려 외출을 안하고 폭력을 행사하는 상황입니다 기존 병원에받은 의무기록사본과 외래확인서 발급받아 보내드리면 추가약 처방이 가능할지요
80세 아버님께서 전부터 가족들이 치매 의심 증상을 발견하고 치매검사소도 방문했지만 검사를 거부하시고 식사도 거르시고 한달이 조금 넘은 현재 갑자기 거동도 못하시고 상황에 맞지도 않으신 행동들과 말씀들을 하곤 하시는데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어떻게 대처하고 진단을 어떻게 받아야 할런지 너무 고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