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전절제 후 식사와 말하기는 언제 가능한가요?
갑상선전절제수술후 언제부터 밥을 먹을수있나요? 그리고 말은 언제부터 할수있나요?
갑상선전절제수술후 언제부터 밥을 먹을수있나요? 그리고 말은 언제부터 할수있나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갑상선 전절제 수술 후에는 일반적으로 수술 당일에는 금식을 하게 되며, 수술 다음 날부터는 상태에 따라 물이나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보통 2~3일 후부터는 일반 식사를 시작할 수 있지만, 개인의 회복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담당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수술 후 가스 배출, 유동식, 정상식의 과정을 거친 후에 섭취가 가능하겠으며, 실밥 제거 이후가 좋다고 보여집니다.
말을 하는 것은 수술 후 바로 가능하지만, 목소리가 일시적으로 변하거나 쉰 목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으며,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회복됩니다. 목소리의 회복은 개인마다 다르며, 몇 주가 걸릴 수도 있습니다. 목소리 변화가 지속되거나 불편함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에는 일상 관리에 매우 신경을 써주셔야 하며, 전반적인 건강 기능 저하와 더불어 피곤함이 증가할 수 있으니 균형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켜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갑상선암 관련 갑상선 전절제 후 셀레나제 언제부터 복용가능한가요?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T3 10, T4 7.77, TSH 0.01이고 맥박은 평균 140이상인데 갑상선 전절제 수술 가능할까요?
갑상선암으로 갑상선 전절제 후 11년간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결혼을 앞두고 여성호르몬제를 복용중인데 간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함께 복용해도 되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