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작 후 며칠 지나 뇌파검사 효과 있나요?
김OO • 2025.10.15
뇌파검사는 발작을 한 후 몇일이 지나고서 검사를 해도 알 수 있는건가요?
신경외과
뇌파검사는 발작을 한 후 몇일이 지나고서 검사를 해도 알 수 있는건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신경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발작 후 뇌파검사 시기에 대한 고민이 느껴집니다.
뇌파검사는 두피에 전극을 부착하여 뇌의 전기적 활동을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발작 후 시간이 지난 뒤에도 뇌파검사를 통해 뇌전증 소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발작 직후와 시간이 지난 후의 뇌파 양상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뇌전증 환자의 경우, 발작이 없는 평상시에도 비정상적인 뇌파가 관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환자는 발작 사이에 정상 뇌파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장시간 뇌파 모니터링이나 수면 뇌파검사 등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발작의 유형, 증상, 빈도 등 임상적 정보와 함께 뇌파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발작 후 시간이 지났더라도 뇌파검사는 의미가 있으니, 신경과 전문의와 상담하시어 적절한 검사와 진단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뇌파검사 받으러 갈 때 약 먹은 상태로 가도 돼요? 안 먹고 가야 된다면 며칠정도 안먹어야 돼요?

1년에 여러번 검사받으면 안좋을까요?

1년에 여러번 검사받으면 안좋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