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상처에서 출혈이 계속되면 봉합이 필요한가요?
낮에 호박을 썰다가 삐끗해서 손가락을 좀 깊게 찔렸습니다. 처음에는 바닥에 피가 후두둑떨어질정도이다가 시간이지나니까 지혈이돼서 밴드붙였습니다. 자고일어나서 떼니까 다시 출혈이 있어서 이런 경우에는 봉합을 해야하나요? 봉합정도는 아닌거같아서 밴드붙였는데
낮에 호박을 썰다가 삐끗해서 손가락을 좀 깊게 찔렸습니다. 처음에는 바닥에 피가 후두둑떨어질정도이다가 시간이지나니까 지혈이돼서 밴드붙였습니다. 자고일어나서 떼니까 다시 출혈이 있어서 이런 경우에는 봉합을 해야하나요? 봉합정도는 아닌거같아서 밴드붙였는데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칼에 손을 베였는데 출혈이 지속되고 있어 봉합이 필요한 상처인지 걱정되어 문의주셨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봉합이 필요한 정도의 깊이로는 보이지 않으며 지혈 및 압박하여 밴드를 붙이신 후 경과를 관찰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일반적으로 봉합이 필요한 경우는 상처 길이가 1cm에서 2cm 이상이거나 상처가 벌어져서 쉽게 붙지 않는 경우, 손톱 밑이나 손톱의 일부가 함께 손상된 경우, 지혈 후에도 계속 출혈이 반복되는 경우, 손가락 관절까지 관통했거나 신경 손상이 의심되는 경우,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등 봉합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첨부해주신 사진 상으론 상처 부위가 넓게 벌어져 벌린 틈이 보이는 깊은 상처가 아니라 봉합이 필요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여요.
다만 출혈이 계속 반복된다면 봉합이 필요해질 수도 있는데요.
출혈이 재발생한 것은, 지혈이 되고 나서 밴드를 붙인 이후 상처가 붙을 때까지 충분한 시간이 경과하지 않은 시점에서 밴드를 떼면서 상처 부위가 다시 자극되어 재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따라서 일단 해당 상처는 깨끗한 흐르는 물로 세척하신 뒤에, 지혈을 위해 깨끗한 거즈나 휴지로 5분에서 10분 정도 심장보다 높은 위치로 손을 올려 꾹 눌러 압박 지혈해주세요.
이후 포비돈 요오드 액이나 클로르헥시딘 등 소독약으로 소독을 한 뒤 밴드를 단단하게 붙여주세요.
출혈이 심해 밴드가 계속 피로 축축하게 젖는 상황이 아니라면 오늘 밤 동안은 더 건들거나 떼보지 마시고 그대로 두시고, 내일 낮시간에 밴드를 교체해주면서 상처가 붙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 상태로는 집에서 이렇게 압박, 소독, 밴드 드레싱으로만 경과 관찰이 가능해보이지만, 만약 그래도 출혈이 계속되거나 상처가 벌어진 상태라면 외과나 정형외과에 내원하여 봉합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상처가 잘 낫지 않거나 덧날 때? 상처 처치부터 회복까지 알아두면 좋은 상식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요식업을 하는 사람인데 어제 저녁 즈음에 뜰채 끝부분에 손을 깊게 베였습니다 지혈이 쉽게 되지않아 조금 시간이 걸렸지만 지열 후 상처를 확인해보니 손가락 부분이라 계속 벌어지는 양상을 보였고 현재도 지금 그런 상태입니다. 보통 이런 경우에 봉합을해야하는지 아니면 다른 치료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손가락 손톱 옆부분이 커터칼에 베였는데 상처가 깊어요 살이 벌어지지는않았는데 비틀면 비틀어집니다 칼에 녹이 아주조금있는데 지금 후시딘만바르고 밴드붙여놨는데 봉합해야하나요? 지금이라도 소독해야하나요 파상품 주사는 안맞았어요
손가락 열상 봉합 후 관절 통증 가위 사용으로 손가락 열상을 입은 후 대학병원 응급실 방문하여 봉합하였습니다 봉합시 상처 깊이를 확인하였는데 얕은 상처라고 하시며 꼬매면 괜찮다고 하셨습니다. 봉합 사 제거시 손가락 저림 밑 운동 기능 저하 등이 있어 자가 재활 권유 받고 집에서 계속 잼잼이나 접었다 폈다를 무한 반복하였습니다 봉합사 제거 후 2달이 지난 현 시점에도 손가락 뼈 통증 밑 저림, 운동 장애가 있는데.. 이게 영구적으로 남을 가능성이 있나요? 다음주에 외래가 있는데 그때 재활 치료에 대해 여쭤봐야 할까요? 아직 학생이고 손가락에 영구적 장애가 남는 것은 아닌지 걱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