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때문에 시작된건데 자꾸 배에서 크게 소리가 나서 이젠 긴장해서 가스가 너무 찹니다.. 하필 학교에서 앉아있는 시간도 많고 조용한데 배에서 소리가 나면 너무 부끄럽고 짜증나요. 등교 전 아침부터 또 소리날까봐 긴장해서 배가 아파오면서 가스차고 그럼 소리가 나서 스트레스받고 긴장도 더 해서 가스가 더 차고 매일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애초에 장이 예민한 편이기도 하지만 이건 긴장때문인 것 같은데 정신과를 가야할까요? 내과를 가야할까요?
복부팽만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화기질환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08.18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배에서 나는 소리는 공복에 공기가 소장으로 넘어가는 경우에 발생해요. 소리가 전혀 안나게 하는 방법이나 약은 없으며, 음식에 따라 본인에게 안 맞는 음식을 먹으면 소리가 더 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해주세요.
또한 유제품, 밀가루, 자극적 음식, 탄산, 설탕, 설탕 대체제 등 장에서 가스를 많이 만들수 있는 음식을 피해주세요. 스트레스나, 극도로 긴장을 하게 되는 경우 위장관 기능이 떨어져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어요. 소화가 잘 안되 장에서 가스를 만들어 내게 되고 이로 인해 배에서 소리가 나거나 트림, 방귀등이 평소보다 많이 발생할 수 있어요. 소화불량이 있다 생각되신다면 소화에 관련된 약을 복용해 볼 수 있으며, 증상이 장시간 지속되었다면 스트레스성 장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 위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어 정신건강의학과가 아닌 가까운 내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유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