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 예방접종 기록이 불확실한데, 부스트릭스와 파상풍 면역 글로블린 맞은 후 3회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할까요?
강OO • 2024.01.20
40세 여성
어렸을때 파상풍 예방접종 Ddap맞는지
기억이 안남
10년동안 파풍예방 접종 받은적 없음
작년 12월 29일 손이 다쳐서
부스트릭스와 파상풍 면역 글로블린 맞음
과거 파상풍 예방 접종 받은 기억이 불확실해서
3회 예방 접종을 받으려고 함
1차로 부스트릭스를 맞은상황
질문
1)부스르릭스가 Tdap 으로 알고 있는데
인터넷 찾아보니
어떤사람은 Tdap주사 3번 맞아도 된다하고
어떤 사람은 Tdap 맞고 Td 두번 맞으라 하고
어떤게 맞는건가요?
Tdap(0) - Td(4주) - Td(6~12개월)
Tdap(O)- Tdap(4주) - Tdap(6-12개월)
2) 어렸을때 파상풍예방접종 Ddap
불확실해서
맞는거긴 하지만 만약 맞았었다면
지금3회를 다시 맞는게 몸에 좋지않을수 있나요?
내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내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1.20
1) 파상풍 예방 접종에 대한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부스트릭스(Boostrix)는 Tdap 백신으로, 성인용으로 사용되며 파상풍(T), 디프테리아(d), 및 백일해(ap)를 예방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기본 예방 접종 스케줄은 Tdap을 한 번 맞고 이후 10년마다 Td(파상풍과 디프테리아) 백신으로 부스터 접종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과거에 예방 접종력이 불확실한 경우에는 Tdap으로 시작하여 Td로 2회 추가 접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즉, Tdap(0) - Td(4주 후) - Td(6~12개월 후) 스케줄을 따르는 것이 권장됩니다. Tdap을 3번 모두 맞는 경우는 일반적인 권장 사항은 아니지만 특정 상황에서 의사의 판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2) 과거에 DTP 또는 DTaP 백신을 맞았더라도 성인이 되어 Tdap 백신을 맞는 것은 안전합니다. 성인용 Tdap은 과거에 어린이용 백신(DTP, DTaP)을 맞았더라도 추가적인 보호를 위해 권장되며, 과도한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만약 과거에 예방 접종을 받았더라도 기억이 불확실하다면, 성인 기본 예방 접종 스케줄에 따라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건강 상태나 특정한 의학적 상황에 따라 접종 계획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접종을 받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https://nip.kdca.go.kr 에서 예방접종 기록을 확인해 보실 수 있어요.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