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혈 후 팔이 부풀고 멍이 드는 이유는?
건강검진으로 피 뽑고 난 후에 팔이 부풀어 오르고 한 1시간 뒤에 팔에 멍 든건 처럼 피가 고인것 처럼 있어요
건강검진으로 피 뽑고 난 후에 팔이 부풀어 오르고 한 1시간 뒤에 팔에 멍 든건 처럼 피가 고인것 처럼 있어요
AD
채혈 후 팔이 부풀고 멍이 드는 현상은 비교적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채혈 과정에서 바늘이 혈관을 찌를 때 주변의 작은 혈관이 손상되면서 피가 주변 조직으로 새어나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팔이 부풀어 오르는 것은 채혈 부위 주변에 출혈이 생겨 혈액이 조직 사이에 고이기 때문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이 혈액이 피부 아래에서 보이면서 멍처럼 보이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 멍이 든 부위에 냉찜질을 해주시고, 팔을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는 것이 혈액순환을 돕고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멍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통증이 심해지거나, 부기가 더 심해진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상태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사부위에 발적이나 열감 등이 동반된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간호조무사님이 채혈할 때 니들을 삽입한 상태에서 주사기 내관을 당겼다가 다시 살짝 넣었다가 를 반복하셨습니다. 아마 피가 잘 나오지 않고 주사기에 공기가 섞여있어 그러신 것 같은데 이런식으로 채혈해도 되는 건가요? 채혈 후에 팔이 부풀어 오르고 멍이 들었습니다ㅠ
신체의 손, 배, 발, 손목, 발목 등 다른 부분보다 유독 팔, 무릎이나 다리가 부딪혔을 때 멍이 잘 드는 이유가 무엇이 있을까요?
이유없이 멍이드는건 왜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