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장 건강에 대해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릴게요:)
-
변을 본 후 닦아 냈을 때 휴지에 묻어나오는 소량의 출혈이라면 위장관 내 출혈보다는 항문외과적 질환의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질, 치핵 외에도 말씀하신 것과 같이 항문이 좁아지는 경우 단단한 변을 볼 때 항문이 찢어지며 통증과 출혈이 있는 치열과 같은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말씀하신 부위의 통증과 함께 복부 팽만으로 걱정이 되신 것 같은데요. 사진에 표시된 부위라면 다소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왼쪽 상복부에 가까운 복통이라면 신장 질환이나 과민성 대장염 등의 소화기 질환의 가능성을 유추해볼 수 있겠고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있다면 좌측 신장 및 요관에 문제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질문 2를 참고하여 말씀드리자면, 복통과 함께 복부 팽만감, 대변 양상의 변화가 잦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가능성이 크다 볼 수 있겠어요.
해당 질환의 주요 증상은 배변 양상의 변화와 함께 발생하는 복통 혹은 복부 불편감이에요.
대장이 과민해져 대장의 운동이 지나치게 활발해져서 설사가 유발되거나 움직임이 급격히 감소한 경우 반대로 변비가 발생하여 설사와 변비가 반복될 수 있어요.
또한, 내장 민감도가 증가하여 위장관 내 대변 또는 가스에 복부 통증이나 불편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요.
따라서, 평소 유제품, 밀가루, 자극적 음식, 탄산, 설탕, 설탕 대체제 등 장에서 가스를 많이 만들 수 있는 음식을 피해주시고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 개선 후에도 지속되는 증상이라면 대장 내시경 등의 검사를 추천드려요:)
우려하시는 대장암은 아닐 가능성이 높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평소 습관들을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개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