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온다고 하셨어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 진단을 받았고, 버거킹 몬스터와퍼 매운소스를 먹었고, 이후 대변에 피가 묻어나온다고 하셨어요.
대장암을 아닐 지 많이 걱정되시는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답변 드릴게요.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음식 섭취에 영향을 받았을 수 있지만 대변에 피가 묻어나온다면, 예정된 대장내시경을 확인해보심이 좋겠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정상적으로 건강한 상태에서의 대변은 황갈색 또는 노란색의 양상을 띄는데요.
대변 양상은 건강 상태를 일차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어, 평소와 다르게 대변의 양상이 바뀌거나 추가적인 증상들이 동반되어진다면 위험한 신호일 수 있으니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변은 염증성 장 질환(장염, 궤양성 대장염 등), 허혈성 장 질환(대장 게실염)과 같은 질환을 의심할 수도 있지만, 이 외에도 변이 딱딱해져 열상으로 인해 항문 주변 조직이 찢어면서 변에서 선홍빛 출혈이 보여지는 항문 질환(치질, 치핵)과 같은 질환을 의심할 수도 있어요.
질문자님의 경우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이기도 하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 진단을 받았기도 해서 자극이 되어 일시적으로 나타난 증상이었을 가능성이 커요.
따라서 예정되어 있는 대장내시경을 확인해보심이 좋겠어요.
그렇기에 갑작스럽게 다량의 혈변이 보여진 뒤 통증은 없더라도 혹시라도 어지러움, 식은땀을 동반하는 등의 혈압이 떨어지는 것이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즉시 의료기관의 방문을 통해 대장내시경 등의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대변 양상에 따라서 생활이나 식습관에도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 안내 드려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