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아기의 두피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아기 두피에 생긴 각질과 노란 반점은 흔히 신생아 지루성 피부염을 의심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는 아기들에게 매우 흔한 증상으로, 과도한 피지 분비로 인해 각질이 쌓이고 노란색 딱지처럼 보일 수 있어요.
현재 사용 중인 Mustela 신생아 전용 두피 샴푸는 지루성 피부염 관리에 적합한 제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기에게 맞지 않을 가능성도 있으며, 샴푸 사용 후 몸에 붉은 반점이 생겼다면, 제품 성분에 대한 민감 반응일 수도 있어요.
일단 현재 샴푸 사용을 멈추고, 순한 아기 전용 물비누나 따뜻한 물로만 두피를 세정해주시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또한, 두피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신생아용 보습제를 발라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딱지가 심할 경우, 목욕 전 아기 전용 오일(예: 베이비 오일)을 발라 부드럽게 한 뒤, 목욕 중에 부드러운 브러시로 살살 제거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이후에도 증상이 심하거나 악화된다면, 소아청소년과나 피부과 진료를 통해 아기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병원에서 진단받은 대로 몸의 붉은 반점은 습진이나 아토피 피부염일 가능성이 있을 것 같아요.
습진은 피부가 건조하거나 외부 자극(샴푸, 세제 등)에 의해 악화될 수 있어요.
우선 병원에서 받은 습진 연고를 꾸준히 발라주시는 게 중요하며, 신생아 전용 보습제를 하루 2~3회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아기의 옷과 침구를 순면 소재로 교체하고, 세탁 시 자극 없는 유아용 세제를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고, 현재 사용하는 샴푸 성분 중 아기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화학 성분(향료, 방부제 등)이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폐렴 치료 후에도 가래가 지속되는 것은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며, 이는 폐렴 치료 과정에서 점막이 손상되었거나,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어요.
우선 처방받은 약을 의사의 지시에 따라 꾸준히 복용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약 복용이 오래 지속되는 것이 걱정 되신다면, 다시 한번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실내 습도를 40~60%로 유지하여 가래 배출을 돕고 목의 자극을 줄여주시는 게 좋을 것 같고, 코가 막히거나 가래가 많다면 유아용 코 흡입기로 점액을 제거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만약 가래가 계속 심하거나 호흡이 거칠다면,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아기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해당 증상들은 우선 주치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이후에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것 같다면, 다시 한번 진료를 통해 아기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아기의 증상이 호전되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