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의 관계에서 짜증과 불안, 우울증 관련이 있나요?

김OO • 2025.07.29

작년부터인지 잘 기억이 안나는데 집에만 오면 엄마 한테 짜증만 내요 그냥 뭐하냐고 물어보는것도 짜증 나고 밥먹엇냐고 물어보는것도 짜증나는데 막상 친구 들 만나면 잘 놀아요 그리고 엄마한테 짜증은 내면서 엄마가 죽으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이 자꾸 들어요 엄 마가 가면 난 혼자라는 생각에 불안하고 일어나지도 않을 일을 생각해서 내가 나를 불안하게 만드는건가 싶기도 하고 또 자고 일어나면 괜찮아졌다가 가끔씩 불안한게 도져요 친구들도 날 떠나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도 하고 왜그런건가요 이런것도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이런거에 포함이 되나요? 자해도 중2때 여러번 하고 작년에 한번 햇엇어요

정신건강의학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7.29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상황이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집에서 엄마에게만 짜증을 내고, 엄마나 친구들을 잃을까 봐 불안해하는 증상은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있을 때는 괜찮다가 집에 오면 우울해지고 특정 사람(엄마)에게만 짜증을 내는 것은 감정 조절의 어려움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이는 우울증의 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엄마를 잃을까 봐, 친구들이 떠날까 봐 불안해하는 것은 불안장애의 증상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자해 경험이 있다는 점도 정신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있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을 통해 정확한 평가와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장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은 꼭 심각한 질병이 있어야만 가는 곳이 아닙니다. 감정 조절의 어려움, 불안감, 우울감 등으로 힘들 때에도 방문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면 진료가 부담스럽다면 닥터나우 앱을 통한 비대면 진료도 고려해보세요.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마음의 건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닥터나우가 지지 않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질문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