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1세대중 세파졸린 항생제 1g 짜리 ast할때 항생제 용량이 2mg이 정량인가요? 아니면 때에따라 달라질수있는건가요? 1g이면 n/s 5cc mix 해서 0.1만 뽑아서 0.9 n/s에 또 mix 한고 0.1만 남기고 또 0.9 n/s mix 해서 총 2mg 만들어서 ast 하는거로 배웠는데 1g에 n/s10cc mix 하고 0.1 뽑아서 0.9 n/s mix 10mg인 상태로 ast 하는데 이렇게 해도 되는건가요? 너무 농도가 짙은거 아닌가요? 그리고 1,2,3,4세대 별로도 mix하는
n/s cc 가 다 같은지 다른지 아니면 그냥 g별로 따지는건지 궁금합니다 1g= n/s 5cc 이런식으로
마취통증의학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AD
마취통증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10.07
세파졸린과 같은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를 알러지 스킨 테스트(AST)할 때 사용하는 농도는 일반적으로 낮습니다. 세파졸린 1g을 AST용으로 사용할 때는 흔히 2mg/ml 농도로 희석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귀하가 배운 방법은 세파졸린 1g을 생리식염수(N/S) 5cc에 희석한 후, 그 중 0.1cc를 뽑아 다시 0.9cc의 생리식염수에 희석하여 최종적으로 2mg/ml 농도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표준적인 희석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반면에, 1g을 10cc의 생리식염수에 희석한 후 0.1cc를 뽑아 0.9cc의 생리식염수에 희석하여 10mg/ml 농도로 만드는 방법은 농도가 너무 높아 알러지 반응을 정확히 평가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는 2mg/ml 농도로 희석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의 세대별로 희석 방법이 다르다기보다는, 사용하는 항생제의 용량과 목적에 따라 희석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 항생제의 특성과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농도로 희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희석 방법은 병원이나 의료기관의 지침을 따르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불확실한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