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가까이 공황장애로 치료 받고 있었는데, 새로운 병원에서 검사 없이 약만 가져가도 되나요?

김OO • 2024.05.27

안녕하세요 현재 1년 가까이 불안,공황장애로 치료 받고 있고 일상생활복귀 근처도 못간 상황입니다.. 결국 병원을 옮기기로 하였습니다 제가 1년동안 다닌 병원은 참고로 따로 검사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상담으로 공황장애 진단을 받았고 치료를 시작한 것인데요 이번에 옮기는 병원은 그래도 자율신경계(HRV)검사라던가 임상종합심리검사 등 좀 더 체계적인 시스템이 구비 되있더라구요 근데 제가 제일 궁금한 건 1년을 가까이 다녔던 병원을 옮기는 건데 그냥 최근 먹었던 약만 가져오라고 합니다..뭐 원래 그런 건지 일단 전 의사가 아니니까 그러려니 하구요 근데갑자기 생각이 드는 게 새롭게 치료를 시작하니 검사를 할 수도 있는데 약물을 복용하고 가도 지장이 없을까요? 그랬더니 아~잠시만요 하고 3분 뒤에 오셔서 안드시고 오는게 좋은데 좀 그러시면 드시고 오셔도 되고 오셔서 저희가 드리는 약 드셔도 되구요~ 난감하더라구요..약국 가는 것도 아니고 참..원래 시스템이 그런 건지..괜찮을까요?;;

공황장애스트레스PTSD트라우마심리상담불안장애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5.27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공황장애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군요. 새로운 병원으로 옮기는 과정에서의 걱정이 크시겠습니다.

    새로운 병원에서 검사 없이 약만 처방받는 것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데, 일반적으로 새로운 병원에서는 환자의 이전 치료 경험과 현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기존에 복용하고 있는 약물 정보를 요청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약물 상호작용이나 부작용을 예방하고, 환자에게 맞는 최적의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함입니다.

    검사를 받을 때 약물 복용 여부가 중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자율신경계 검사나 심리검사와 같은 경우에는 약물이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지 않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검사의 종류나 목적, 그리고 약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병원 측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병원 측에서 약물 복용에 대해 선택권을 드린 것은 환자의 상황을 고려한 배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로서 혼란스러울 수 있으므로, 명확한 지침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전 약물 복용에 대해 다시 한번 병원 측과 상의하여, 검사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새로운 병원에서의 치료가 잘 진행되어 일상생활로의 복귀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이전 병원에서 의무 기록 사본을 가지고 가시면, 필요 이외의 검사는 시행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질문

  • 정신과 약물치료 중인데 병원 옮기면 복용 중인 약 먹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현재 불안,공황장애로 1년 가까이 정신과 약물치료를 받다가 견디기 도저히 힘들어 결국 병원을 옮기기로 했습니다. 1년 가까이 불안장애와 공황장애로 약물치료를 받았다. 결과론적으로 호전이 안 되서 옮기기로 결정을 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일단 뭐 그냥 처방전만 가져와라 아니면 최근에 먹던약을 가져와라 뭐 거기까진 이해를 했는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거의 1년을 다니다가 옮기는건데 뭐가 이렇게 간단하지?근데 저는 의사가 아니니 그냥 넘어갔습니다. 근데 새로운 치료의 출발이고 그럼 진단,검사,치료도 새롭게 시작을 하는 건데 그냥 오라고? 최소한 그 날 만큼은 원래 복용하던 약은 일단 먹지 말고 가야 하는 거 아닌가 생각이 들어 전화를 했습니다. 혹시 그 날 제가 1년 가까이 먹었던 약을 복용을 하고 가도 지장이 없을까요? 괜찮으시면 그냥 오셔서 진료 보고 저희가 타주는 약 드시고 아니면 드시고 오세요 상관 없어요 제가 약국을 가는 것도 아니고 이 거 맞나요..?

    정신건강의학과

    PTSD

    공황장애

    +4
    2024.05.24
  • 안녕하세요 불안장애, 공황장애로 1년간 치료한 약물이 새로운 병원에서 치료에 영향을 미칠까요?

    안녕하세요 불안장애,공황장애로 1년이란 시간동안 일상이 중단 되고 현재도 나아질 기미가 안 보여 결국 병원을 옮기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선생님은 정말 좋으신분이셨지만 결과론적으로 판단했습니다..정말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이였고,상태가 더 악화만 되서요..걱정 되는 건 벤조디아계열의 약물을 1년 가까이 복용한 시점에서 새로운 병원에서 새로운 치료를 하는데 문제가 되진 않을까요..예를 들자면 1년 가까이 먹은 상태에서 그대로인 것도 아닌조금 나아진 것도 아닌 더 악화된 상태여서 저한테안 맞는 약물을 1년이나 먹어버린 것이라면 약물을 바꾸 거나 하는데에 있어서 문제가 되진 않을지.. 근데 이미 너무 오래 먹어버렸고..맞고 안 맞고 떠나서 알프람 환인클로나제팜 같은 벤조디아제핀 계열은 의존성과 내성이 강하다고 하는데 걱정이 많네요..괜찮을까요? 새로운 출발..너무 힘이 들고 꽃다운 나이에 1년동안 나아질 거야..하고 견뎌왔는데 결국 제자리걸음,퇴보만해 어쩔 수 없이 결정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PTSD

    공황장애

    +4
    2024.05.30
  • ADHD 약 콘서타 27미리 복용 중, 거주지 이전으로 병원 옮길 때 필요한 서류는?

    ADHD 증상으로 콘서타 27미리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약을 먹은지는 반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효과가 있고 약이 잘 맞아서 계속 복용하고 싶은데, 거주지가 바껴서 병원을 옮겨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하면 될까요? 찾아보니 기존 병원에서 몇 가지 서류를 가져가면 새로운 병원에서 새로 검사할 필요 없이 진료만 받고 기존에 먹던 약을 처방 받을 수 있다는데, 맞나요? 그렇다면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요?

    정신건강

    ADHD

    2024.12.15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