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와 우울감으로 인한 가슴 불편함과 심장 빠르게 뛰는 증상,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요며칠 스트레스도많이 받고 우울한감도있으며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가 불편해요 가만히있는데 심장이 빨리뛰다가 괜찮아지기를 반복하네요..
요며칠 스트레스도많이 받고 우울한감도있으며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가 불편해요 가만히있는데 심장이 빨리뛰다가 괜찮아지기를 반복하네요..
스트레스와 우울감으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가 불편하며 심장이 빠르게 뛰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안드레날린, 코티졸 등을 포함한 스트레스 호르몬들이 심장을 빠르게 뛰게 만들고 호흡을 가쁘게 하기 때문일 수 있어요. 이러한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면 가슴이 답답하고 심장이 빨리 뛰며, 혈압이 높은 상태가 지속될 수 있어요.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 것 처럼 지속적으로 이러한 걱정, 근심, 불안 등의 부정적인 영향이 해소가 되지 않으면 다른 신체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따라서 극도의 피로와 함께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로 인해 마음이 혼란스러울 때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천천히 심호흡을 하거나 운동, 개인의 취미 활동(그림그리기, 요리 등)처럼 개인에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지속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정도라면 가까운 정신건강의학센터에 방문하셔서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걸 권유드려요! 또한, 심리적인 요인이 크게 느껴지신다면 우선적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진료를 받아보실 수 있음을 권유드릴게요. 일상 생활의 어려움으로 인해 개인의 심리 상태 파악 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약물 치료의 도움을 받을 순 있어요. 다만,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약물 치료를 하더라도 기대하는 효과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 현재 여러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써주셔야 해요. 증상이 갑자기 심해지거나 호흡곤란, 의식 소실 등의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응급실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가슴이 빠르게 뛰는 느낌이 나고 호흡이 아예 곤란 하지는 않은데 불편한 정도 입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극심한 스트레스로 심장이 빠르게 뛰고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불안하고 가슴이 답답합니다.
중학생입니다 최근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았습니다 정신과에서 극심한우울증 및 스트레스로 약도 복용해야한다는 소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약은 먹지 않고 있는데요 가끔가다 심장이 두근대고 가슴이 찌르듯이 압박있는 듯이 아프고, 숨도 잘안쉬어지고 어지럽고 가슴이 답답해지는데요. 찾아보니 부정맥과 공황장애의 증상이더라고요 혈압기계?로 재보았을때 심장박동수는 63~67사이를 유지하고요 어렸을때부터 빈혈이 있었습니다. 가족중에 고혈압은 있지만(저는 혈압 정상) 당뇨나 심장질병이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제가 살짝 걱정되는건 가끔가다 가슴이 쿵하고 내려앉거나 빠르게 2번 뛰는 경우가 있고 누워있으면 심장이 꿈틀?대는 것 같은 느낌이 들거든요? 근데 이것도 스트레스 받아서 공황장애 나타난 사람의 특징이더라고요??ㅠㅠ 부정맥이랑 공황장애가 같이 온것 같기도 하고 그냥 부정맥증상인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질문남겨요. 저 부정맥인가요 공황장애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