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와 팔의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깨 뼈 관절의 기가 약해지듯 결리고 아픈 증상, 팔을 짚었을 때 관절뼈가 골처럼 아픈 증상은 오십견(유착성 관절낭염), 회전근개 파열, 관절염, 또는 골절 또는 탈구 등 여러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되고 통증이 발생하는 상태로, 주로 50대에 많이 발생하여 '오십견'이라고 불리지만,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어깨 관절의 염증과 유착이 주요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를 움직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근육과 힘줄의 집합체가 손상되면 어깨 통증과 움직임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 생기면 통증과 함께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고, 팔을 세게 짚었을 때 통증이 심해졌다면, 뼈나 관절에 손상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X-ray, MRI 등의 영상 검사를 통해 뼈와 관절, 근육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십견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어깨 관절의 과도한 사용, 어깨 부상, 당뇨병 등의 만성 질환, 갑상선 질환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이 지속되고 목도 많이 돌아가지 않는다면, 일시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증상이 심하다면 진료를 다시 보시거나 입원을 빨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안내해주신 사항이 있다면 안내대로 따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