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양치질을 잘 해도 입 냄새가 계속 남아있거나, 양치질이나 기침 시 노란 알갱이가 튀어나온 적이 있다면 '편도 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많이 불편하지는 않으나 신경이 자꾸 쓰이는 '편도 결석'의 발생 원인, 증상, 제거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편도결석은 무엇인가요?
편도결석,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 양치질을 잘 하고 치아, 혀, 위장에 문제가 없으나 입 냄새가 지속적으로 남
- 양치질을 하게 되면 구역질이 발생
- 침이나 음식물을 삼킬 때 목에 걸렸다 넘어가는 느낌
- 재채기를 하거나 양치할 때 노랑 알갱이가 튀어나옴
- 목 안쪽이 간질간질하거나 까끌까끌 거림
- 헛기침이 자주 남
- 귀에 통증이 발생함
편도결석의 원인은?
편도결석, 셀프 제거해도 되나요?
손을 집어넣거나 면봉이나 핀셋 등을 사용하여 편도 결석을 셀프로 제거하면 절대로 안 돼요. 셀프 제거하다 편도에 상처가 날 경우 염증이 날 수 있고, 편도와가 깊어져 결석이 오히려 더 잘 쌓일 수 있어요. 도구를 직접 넣어 제거를 시도하지 말고 가글이나 헛기침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출하는 것이 좋아요.
편도결석 치료 방법은?
Q) 편도결석이 있으면 꼭 편도절제술을 해야 하나요?
A) 편도결석이 있다고 모두 편도절제술을 하는 것은 아니에요. 편도결석 환자들은 만성 편도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흔해요. 따라서 편도염이 얼마나 자주 재발하는지, 증상의 심각도, 결석 정도 등을 고려하여 편도절제술 여부를 결정해요.
Q) 편도결석 예방법은 없나요?
A) 편도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식사 후 양치질을 잘 해주세요. 편도결석이 자주 생기는 경우, 항균 성분이 있는 가글액으로 입안을 헹구면 재발을 줄일 수 있어요. 평소 입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셔주고, 편도염이 발생했을 때에는 염증 치료를 잘 해주세요.
원인 모를 입 냄새나 목 이물감이 있다면 '편도결석'이 원인일 수 있어요. 평소 편도염이나 부비동염, 비염 등을 자주 앓는 경우라면 '편도결석'이 더 잘 발생할 수 있으므로 양치질과 가글을 꼼꼼히 자주 하여 구강 위생에 신경 써주세요.
편도결석과 관련해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주세요. 믿을 수 있는 앱 내 의료진들이 24시간 내내 5분 안에 답변을 남겨주고 있어요. 아래 버튼을 누르면 빠르게 연결돼요.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았나요?
닥터나우 의료진에게 더 자세한 답변을 받아보세요.
관련 질병 알아보기
- 편도결석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이비인후과
- 닥터나우는 특정 약품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닥터나우 내 의사 및 간호사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그 외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헬스경향
- 편도결석
- 편도결석제거
- 편도결석셀프제거
- 편도결석빼는법
- 편도결석가글
- 편도결석냄새
- 입냄새
- 구강관리
- 편도선와
- 편도제거술
- 편도절제술
- 편도수술
- 목이물감
- 편도염
- 편도결석배출
- 편도결석수술
- 만성편도염
- 비염
- 부비동염
- 노랑알맹이
- 노란알갱이
- 입에서알갱이
- 결석
- 결석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