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독감 격리 권장 기간은 언제까진가요?
독감 격리가 권고라는 말도 있고, 의무라는 말도 있던데 뭐가 맞는 건가요? 독감 격리 권장 기간은 며칠인지 궁금해요.
A. 독감은 열 내린 후 최소 24시간까지 격리하는 걸 권장 드려요.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독감 진단을 받으면 열이 떨어지고 나서 최소 24시간이 지날 때까지 등교, 등원, 출근 등을 하지 않고 집에서의 휴식이 권고 돼요. 열이 있다는 건 여전히 독감 바이러스 전파가 가능한 상태임을 의미하기 때문이에요.
증상 생긴 후 약 5~7일간 감염력 있어
열이 내리고 나서 24시간이 지났다 해도 며칠간은 주의해야 해요. 환자의 나이나 증상 정도에 따라 바이러스 전파 기간에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독감은 대체로 증상 발현 1일 전부터 발병 후 약 5~7일 정도까지 감염력이 있으며, 소아나 면역저하자는 감염 가능 기간이 증상 시작 후 10일 이상까지로 더 길어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해열제 복용 없이도 해열이 되고 나서 최소 24시간 이상 상태를 살핀 다음, 이상이 없을 때 등교, 등원, 출근이 가능하고, 해열제를 투약한 경우엔 마지막 해열제 투약 시점부터 2일(48시간)까지 경과 관찰 필요해요. 즉 의무 격리는 아니며, 해열제 마지막 복용 후 48시간 동안 열이 없다면 일상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요.
- 독감 격리 권고 기간 : 해열제 복용 없이도 열 내린 후 최소 24시간
- 독감 바이러스 전파 가능 기간 : 증상 발현 1일 전부터 발병 후 약 5~7일
- 소아나 면역 저하자일 경우 증상 발현 후 10일 이상
- 독감 격리는 의무가 아님
독감 격리 중에 이런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
독감 증상이 심해지거나 호전되지 않으면 다시 의료진의 진료를 받아야 해요. 특히,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엔 응급처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바로 진료를 받아야 해요.
-
어른 : 호흡곤란이나 짧은 호흡, 가슴이나 복부의 지속적인 통증이나 압박감, 지속적인 어지럼증, 경련, 무뇨, 중증의 근육통, 중증의 위약감, 만성질환의 악화 등
-
어린이 : 숨참, 호흡곤란, 청색증, 흉통, 중증의 근육통, 탈수, 경련, 40℃ 이상 고열, 생후 12주 이내 유아의 발열, 만성질환의 악화 등
독감 예방법은?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을 권장 드려요. 우리나라를 포함한 북반구에서는 독감이 11월부터 다음 해 4월까지 유행하므로, 아직 독감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접종을 하는 게 좋아요.
또한, 호흡기 감염병 증상자와 접촉을 피하고, 올바른 손 씻기와 손으로 눈, 코 또는 입을 만지지 않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해요.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사람이 많은 곳은 가지 않는 것이 좋아요.
독감 격리에 관해 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닥터나우 실시간 무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전문 의료진들이 24시간 내내 무료로 답변을 남겨주고 있어요. 다른 질환에 관한 질문도 5분 안에 답변 받을 수 있으니 아래 버튼을 눌러 이용해 보세요.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닥터나우 의료진이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릴 수 있어요.
관련 질병 알아보기
- 독감 - 인플루엔자
- A형 인플루엔자 - H1N1
관련 증상 알아보기
- 기침
- 발열 / 열감
- 38~38.9ºC의 발열
- 전신 병감(권태)
- 두통
- 식욕 상실
- 인후 통증
- 광범위한 근육통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가정의학과
- 내과
- 이비인후과
- 닥터나우는 특정 약품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닥터나우 내 의사 및 간호사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그 외 출처 : 질병관리청
- 독감
- 독감격리
- 독감격리기간
- A형독감
- 감기
- 독감예방접종
- 독감예방주사
- 독감예방
- 독감증상
- A형독감격리
- 감기증상
- 독감유행
- 내과
- 가정의학과
- 이비인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