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는 불치병으로 여겨졌던 에이즈(AIDS) 질환이 이제 100% 예방과 치료도 가능해졌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1년에 2번 투약으로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치료와 예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에이즈 백신'으로 기대를 받고 있는 레나카파비르(Lenacapavir)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에이즈(AIDS)란?
에이즈(AIDS) 감염 경로는?
에이즈 감염에 대해 많은 분들이 두려워하지만 HIV는 일상 접촉으로는 감염되지 않아요. 우리나라의 경우 HIV의 주요 감염경로는 감염인과의 성관계가 99% 이상이고, 에이즈에 감염된 혈액을 수혈받았을 때, 감염인이 사용한 주사기를 사용했을 때, 감염된 여성의 임신, 출산 등을 통해 감염이 이루어져요.
에이즈(AIDS)는 치료가 가능한가요?
현재 에이즈를 완치하는 치료법은 없지만, HIV 감염을 억제하고 에이즈(AIDS) 진행을 막을 수 있는 치료법은 존재해요. 에이즈 치료에는 HIV 증식을 억제하여 질병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항레트로바이러스 약물을 사용하고 있어요. 항레트로바이러스 약물은 한 번 복용을 시작하면 평생 복용해야 하는 약이지만, 복용법을 95% 이상 정확히 지켜 복용한다면 HIV 감염인의 수명을 30년 이상 연장시킨다고 해요.
새로 개발된 '에이즈 백신' 어떤 약인가요?
주사제로 개발된 레나카파비르는 6개월마다 1회씩, 1년에 2번 주사만으로 높은 HIV 감염 예방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받아 '에이즈 백신'으로 주목받고 있어요. 레나카파비르의 HIV 감염 예방 효과를 보여주는 3상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기존의 노출 전 예방요법(PrEP) 약물인 트루바다(Truvada, 1일 1회 복용)보다 레나카파비르가 89% 더 효과적이라고 해요.
에이즈 백신 '레나카파비르' 효과는?
레나카파비르(Lenacapavir)의 제조사인 길리어드 사이언스 사가 발표한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1년에 2번 레나카파비르 접종을 통해 여성은 HIV 감염을 100% 예방했으며, 남성에게도 거의 비슷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길리어드 사이언스 사는 '레나카파비르'를 에이즈 예방을 위한 '에이즈 백신'으로 승인 요청하고, HIV 감염률이 높은 120개 빈곤 국가에서 저렴한 복제약 판매를 허용할 계획이라고 해요.
'에이즈 백신'을 통해 '에이즈 완전 예방'이라는 꿈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어요. 레나카파비르와 같은 획기적인 주사제 덕분에 '에이즈 예방의 꿈'이 현실이 되어가는데요. 두렵게만 느껴졌던 에이즈를 예방할 수 있는 그날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에이즈 백신과 관련해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주세요. 믿을 수 있는 앱 내 의료진들이 24시간 내내 5분 안에 답변을 남겨주고 있어요. 아래 버튼을 누르면 빠르게 연결돼요.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았나요?
닥터나우 의료진에게 더 자세한 답변을 받아보세요.
관련 질병 알아보기
- HIV 바이러스 감염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가정의학과
- 내과
- 비뇨의학과
- 닥터나우는 특정 약품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닥터나우 내 의사 및 간호사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그 외 출처 : 세계일보, 약업신문, 질병관리청
- 에이즈백신
- 에이즈치료
- 에이즈
- 에이즈치료약
- 레나카파비르
- 에이즈치료제
- 에이즈예방주사
- 에이즈예방
- 에이즈증상
- 에이즈불치병
- AIDS
-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
- 에이즈완치
- 에이즈증상
- 에이즈감염
- HIV감염
- PrEP
- HIV약물
- 트루바다
- Truvada
- 항레트로바이러스제
- 길리어드
- 길리어드사이언스
- 신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