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파리에 쏘였을 때는 응급처치 후 바로 병원을 가세요.
종종 해파리에 쏘였다는 기사를 보게 되는데요. 여름철 바닷가에서 또는 해외로 휴가를 갔을 때 해파리에 쏘이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요. 해파리에 쏘이면 빨갛게 부어오르고, 해파리 독에 의해 쓰라린 증상과 함께 채찍 모양의 상처가 생겨요. 통증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해파리에 쏘였다는 것을 바로 알아차리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해파리에 쏘였다면 일단 바닷물로 상처를 깨끗하게 세척해주세요. 수돗물이나 생수가 아니라 바닷물로 세척해야 해요. 수돗물을 사용할 경우, 자포가 터져 독이 더 퍼지게 되므로 꼭 바닷물로 씻어주세요. 촉수가 피부에 붙어있다면 신용카드 또는 조개껍데기 등으로 촉수가 박힌 반대 방향으로 긁어내주세요.
응급처치 후에는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아주셔야 해요. 해파리 독에 의해 오심, 구토, 고열, 근육마비,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해요.
응급처치와 관련해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닥터나우 실시간 무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주세요. 믿을 수 있는 앱 내 의료진들이 24시간 내내 5분 안에 무료로 답변을 남겨주고 있어요. 아래 버튼을 누르면 빠르게 연결돼요.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응급의학과
- 피부과
- 닥터나우는 특정 약품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닥터나우 내 의사 및 간호사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그 외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 응급처치
- 해파리쏘였을때
- 해파리응급처치
- 해파리독
- 해파리처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