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림프선 멍울, 병원 재방문 필요할까요?
목에 림프선에 멍울이 2개가 있고 한쪽 목선에는 조금 부은거 같지만 귀 뒤에 딱지가 앉으며 나아지고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병원을 가서 일주일 약 처방 받고 먹고 그랬는데 아직 완전히 나은거같지는 않아서 병원을 다시 가야할까요?
목에 림프선에 멍울이 2개가 있고 한쪽 목선에는 조금 부은거 같지만 귀 뒤에 딱지가 앉으며 나아지고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병원을 가서 일주일 약 처방 받고 먹고 그랬는데 아직 완전히 나은거같지는 않아서 병원을 다시 가야할까요?
의사 김승범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답을 드리겠습니다. 보통 목과 귀 뒷쪽의 림프절이 붓는 가장 흔한 이유는 상기도 감염이나 피로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기관중 파출소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림프절이기 때문이죠. 말씀하시는 것만을 통해 정확히 파악할 수는 없지만, 귀 뒤에 딱지가 앉았다고 말씀하시는 것을 보면 그 부위에 피부의 염증이나 피부 상처가 있었던 것이겠죠? 그런 문제가 있을 만큼 긁으셨거나 다쳤거나 하는 문제가 있었을테구요. 그런 상태였다면 그 부위를 통한 감염 등 외부 세균 등의 침입에 대처하기 위해 림프절이 반응해 비대해졌을 가능성이 우선 높다고 생각합니다. 림프절에는 약간 미성숙한 상태의 면역세포들이 놀고 있다가 (비유하는겁니다..) 세균 등의 침입이 감지되면 (림프관을 타고 지나가다가 걸리는거죠) 반응하면서 증식하고 구조의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부어 오르는 것입니다. 아무튼..그런 이유로 현재 목쪽 림프절이 부었다면 염증의 정도에 따라 해소되는데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 없고, 약을 먹고 가라앉긴 했지만 아직 남아 있는 정도라면, 병원에서 지난번에 처방받아 온 약을 확인해 보시고 항생제나 강력한 소염제가 따로 없는 경우 약국에서 소염진통제(타이레놀은 맞지 않고, 아스피린이나 부루펜 계열이 맞습니다)를 사서 드셔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루이틀 먹어보고 도움이 되지 않는다거나 계속 신경이 쓰이면 그 때 가셨던 병원에 다시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이곳에 건강과 관련해 질문을 하시는 분들의 마음이 모두 같지는 않겠지만, 어느 정도의 답답함과 혼란, 궁금함, 두려움이 뒤섞여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의 답변에서 좋은 답을 찾으셨다면 다행이지만, 만약 충분하지 않거나 오히려 혼란스러운 답을 얻으셨다면 꼭 더 믿을 수 있는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고 문제를 잘 해결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153길 10-6 6층 (신사동)
눈 대상포진 걸렸을 때 귀 턱 림프선 쪽이 붓고 목에 멍울이 생길 수 있나요?
제가 코로나 걸린지 한달 째 되어 가는데 목 림프선이 부어서 병원에 가서 항생제 4일치를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침에는 괜찮다가 저녁이나 조금만 힘든 일을 하면 오른쪽 목 부터 귀뒤 부분까지 뻐근하고 림프선이 커진 거 같은 불편한 느낌이 듭니다 다시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 봐야 할까요?
림프선이 부어서 병원에서 약처방받고 좀 나아졌는데 오늘 저녁부터 좀 마른목에 물을 마시면 목 안쪽 림프선 부었었던 그 곳에서 뾰족한 뼈가 찌르듯이 아파요 (딱 물 먹을 때만) 이유가 뭘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