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경구피임약 복용 중에 연한 갈색 냉이 나오는 경우, 몇 가지 가능한 원인이 있습니다.
-
경구피임약 복용과 관련된 부정출혈: 의약정보센터 KIMS에 의하면 경구피임약 복용 시 이상반응으로 월경 외 출혈(점상 출혈, 파괴성 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음에 대해 명시하고 있어요. '사용 처음 몇 개월간 불규칙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불규칙 출혈에 대한 평가는 약 3 주기의 적응 기간 이후에만 의미를 지닌다.' 라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는 만큼 첫 3개월 동안에는 부정출혈이 발생해도 약을 계속 복용하실 수 있어요.
-
착상혈: 임신 초기에 착상 과정 중에 소량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중피임을 확실하게 했다면 착상혈 가능성은 낮습니다.
-
성관계로 인한 자극: 성관계 중에 질 내부나 자궁경부가 자극을 받아 소량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출혈은 대개 일시적이며 곧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
감염 또는 염증: 질염이나 자궁경부염과 같은 감염이나 염증도 갈색 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분비물의 양이 늘어나거나 악취가 나는 등의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질염일 가능성이 높아 가까운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권유드릴게요.
-
기타 의학적 상태: 폴립,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등 다른 의학적 상태도 갈색 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갈색 냉이 나오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증상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불안하거나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