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복용 후 편도염 차도가 없는 이유는?

안OO • 2026.01.26

하얀반점으로 인한 세균성 편도염 항생제 복용한지 이틀째 됐는데 차도가 없습니다.. 왜이러는걸까요

인후통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감기/몸살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1.26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감기/몸살]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편도염 증상으로 불편함을 겪고 계신 상황이 많이 답답하실 것 같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한 지 이틀째인데 차도가 없으신 것은 사실 정상적인 치료 과정일 수 있습니다. 세균성 편도염의 경우, 항생제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보통 48~72시간(2~3일) 정도 소요되며, 대부분의 편도염은 약물 치료를 시작한 후에도 4~6일 정도 증상이 지속되다가 서서히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완전한 회복은 1~2주까지 걸릴 수 있으니 조금 더 인내심을 가지고 처방받은 항생제를 정해진 기간 동안 꾸준히 복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간에 증상이 나아진다고 복용을 중단하면 세균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재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유지하시고,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5일 이상 항생제를 복용해도 전혀 호전이 없거나 증상이 악화된다면, 다시 병원을 방문하여 다른 종류의 항생제나 추가 검사가 필요한지 확인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감기/몸살 관련 질문

  • 편도염 항생제

    안녕하세요. 편도염이 자주 생기는 편이고 이번주 수요일에 베아크라 항생제 받아서 먹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부터 편도가 더 부었고요,, 항생제 내성이 생긴걸까요? 오늘 닥터나우로 진료 보고 약을 새로 받는게 좋을까요?

    감기/몸살

    2022.09.25
  • 편도염 약 항생제 ?

    3일전에 병원에서 항생제를 3일치 받았는데 이틀만 먹고 다른 약을 먹었어요 오늘 다른 병원에서 편도염 항생제를 다시 처방 받았는데 약사 분께 물어보니 저번 병원에서 먹던 약 다 먹고 금방 받은 약을 먹으라는데 3일 다 안 먹었다고 이미 내성이 생긴 건 아니겠죠 ?

    처방약

    2023.05.06
  • 항생제 투여, 편도염

    안녕하세요 현재 오스트리아 여행중입니다. 급성 편도염이 생긴지 4~5일째입니다. 연하곤란에 귀까지 너무 따갑고 고열과 오한이 있습니다. 현지에서 겨우 약을 받았는데 시클러 750mg 세파클러 계열 항생제입니다. 문제는 복용법이 250mg tdi로 해서 하루 750mg으로 알고 있는데 현지에서 받은건 하나의 서방정이 750mg같습니다. 어떻게 하죠? ㅠㅠ 이거 먹으면 낫는건 맞나요?

    이비인후과

    인후통

    중이염

    2023.02.08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