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호흡 증상이 지속되고 가슴 불편함과 두근거림이 있을 때, 심리적인 원인인지 신체적인 원인인지 어떻게 구분할까요?
2~3년전부터 과호흡증상이 있었는데 2~3개월전부터 평소엔 가슴 답답함과 먹먹함이 있고 잠들기전에는 가슴 두근거림과 과호흡때문에 잠을 못자는 경우가 잦아졌습니다. 심리적인것인지 몸에 이상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2~3년전부터 과호흡증상이 있었는데 2~3개월전부터 평소엔 가슴 답답함과 먹먹함이 있고 잠들기전에는 가슴 두근거림과 과호흡때문에 잠을 못자는 경우가 잦아졌습니다. 심리적인것인지 몸에 이상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환자님의 증상을 들어보니 과호흡, 가슴 불편함, 두근거림 등이 있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심리적인 원인과 신체적인 원인 모두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원인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 불안, 패닉 장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심리상담이나 정신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원인으로는 심장 질환, 호흡기 질환, 신경계 질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적절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환자님의 경우, 이미 2~3년 동안 과호흡 증상이 있었고, 최근에는 가슴 불편함과 두근거림이 더해진 것으로 보아, 신체적인 원인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능하다면 심전도, 혈액 검사, 흉부 X-레이 등의 검사를 통해 심장이나 호흡기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이런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심리적인 원인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것은 건강에 매우 해롭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면 장애 치료를 위해 수면 클리닉을 방문하거나 수면 관련 약물을 처방받는 것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환자님의 증상이 심리적인 원인인지 신체적인 원인인지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진단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상세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AD
혹 공황장애, 우울증, 불안장애 중에 가슴 통증, 호흡 곤란, 가슴 두근거림, 가슴 답답함, 소리에 민감한 증상이 있을 수 있나요? 제가 인데놀정 10mg과 삼진디아제팜정 2mg을 먹고 있어요. 그래서 심장 내과에 가서 오늘 이야기를 들어보니, 혈압도 제가 스트레스를 받아서 심박수가 너무 올라가서 이상으로 올라간 것으로 여겨지고, 심장 초음파, 24시 홀터 검사, 심전도 검사상, X-레이 검사 상으로도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거듭 말씀을 하셨어요. 사실 흉통이나 두근거림, 소리 민감도도 심장의 이상보다는 심리적인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하셨어요. 사실 증상만 없다면, 이 약들을 굳이 복용할 필요도 없다고 하고요. 사실 제가 몸에 조금만 이상이 생겨도 몸이 더 아픈 것 같고, 숨이 막히는 것 같고, 초조하고 불안함도 느끼고요. 인터넷에서 관련 증상을 검색해서 보게 되면 불안해지고 그럽니다. 그래서 그 건강 염려증에서 벗어나려고 하는데 조언 좀 구할게요. 정신과 가란 말 말고도요
공황장애, 불안장애는 발작이일어났을때 신체적 증상이 일어나는데 저는 발작안일어났을때도 지속적인 가슴답답 꿀렁거림 죽을것같은공포 숨을크게 들이마시는 행동 두근거림이 계속 있어요..
20살 여자이고, 보름동안 생리 주기와 상관 없이 유방에 통증이 발생하고 있어요 답답하고 조이는 듯한 통증( 고구마 같은 거 먹으면 막혀서 아픈 느낌이 가슴에만 그러는 느낌)이 10분 이내 지속 되며 주로 오른쪽 가슴에 통증이 생기는데 양측 동시에 통증이 일어나지는 않고 가끔 왼쪽에도 통증 발생해요 추가로 일주일에 한번 꼴로 목과 가슴 중앙 부분이 심한 가슴 두근거림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는데 증상은 몇시간씩 오랫동안 지속돼요 근데 최근에 스트레스로 과호흡 증상도 잇고 그랬어서 가슴 통증과 두근거림이 상관이 있는건지 없는건지 모르겠어요 1) 가슴통증이랑 두근거림이 별개(두근거림은 과호흡과 관련)일까요 아니면 2) 가슴통증이랑 두근거림이랑 상관이 있는걸까요 어느 병원을 가야할지 모르겠는데 유방외과를 가야할까요 흉부외과를 가여할까요 내과를 가야할까요 통증을 제일 먼저 없애고 싶은데 뭐랑 상관 있는지에 따라 다를 거 같애서요 아니면 다 가봐야할까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