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에서 피냄새가 나면 병원에 가야 하나요?
대변에서 피냄새가 나고 가늘고 묽은 변을 봐요. 변을 봤을 때 피가 묻어있는 것 같진 않아요. 색깔은 갈색 정도에요. 복통은 있을 때도 있고 없을 때도 있어요. 병원을 가봐야 할까요? + 방귀를 끼는 빈도는 평상시랑 비슷합니다..
대변에서 피냄새가 나고 가늘고 묽은 변을 봐요. 변을 봤을 때 피가 묻어있는 것 같진 않아요. 색깔은 갈색 정도에요. 복통은 있을 때도 있고 없을 때도 있어요. 병원을 가봐야 할까요? + 방귀를 끼는 빈도는 평상시랑 비슷합니다..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대변에서 피냄새가 나고 가늘고 묽은 변을 본다고 적어주셨어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대변에서 피 냄새가 나고 변이 가늘고 묽으며, 변을 봤을 때 실제로 눈에 띄게 피가 묻어 있는 것은 아니고 갈색 변을 보며 복통은 있을 때도 있고 없을 때도 있고 한데, 병원을 가봐야 하는 상황인지 궁금하신 것 같아요.
대변에서 피 냄새가 나고 변이 가늘거나 묽게 보이는 경우는 대장이나 직장에 염증이 있거나, 장 내부에 출혈이 있을 가능성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색깔이 갈색이고 눈에 혈변이 발견되지는 않더라도 냄새나 변 모양의 변화는 소화관 이상이나 대장질환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휴지에 혈액이 묻어나거나, 변 색깔이 검거나 빨갛지 않고 갈색이라면 급성 출혈 가능성은 낮아요.
변이 가늘고 묽게 자주 변하는 경우에도 장운동의 불균형, 과민성 장증후군, 일시적인 감염성 장염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복통은 원래 평소에도 간헐적으로 있으셨을까요?
만약 피 냄새와 함께 복통이 발생한 것이라면 가까운 내가 또는 소화기 내과를 찾아가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적어주신 내용만으로 당장 급하게 응급실을 갈 정도는 아니지만, 변 냄새가 평소와 확연히 다르게 느껴지고 변 모양이나 복통, 대변 습관에 변화가 지속된다면 내시경 검사 등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일시적인 대장염이나 스트레스, 식습관 변화 때문일 가능성도 많지만, 원인을 명확히 파악해보시는 것이 좋으므로 가까운 내과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일단 현재 불편감이 심하지 않다면 2-3일 더 지켜보시고, 며칠 내로 호전이 없거나 반복된다면 내과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대장암 예방을 위한 '대장내시경' 검사 대상, 검사 방법, 준비사항에 대해 알아보아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AD
몇 달 전에도 한참을 계속 이러다가 괜찮아졌었는데, 몇 주 전부터 매번 대변을 볼 때마다 토 냄새가 다시 나요,,, 왜 그런 건가요? ㅠ
배꼽 가려워서 긁었더니 냄새도 나는것 같아요 어느병원가야하나요
대변에 선홍색 혈변이 조금 묻어나왔는데 병원에 가야 하나요? 복통은 없고 대변을 누었을 때 잘 나오지 않아 조금 아픈 정도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