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설명해주신 증상을 들어보면, 기름진 음식 섭취 후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포함하여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 나타나는 것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스트레스, 특정 음식 섭취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 나타나는 것이 특징 중 하나입니다.
장염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나, 장염은 주로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발열,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현재 혈변이 없고 대변의 색이 갈색이라고 하셨으니, 급성 출혈성 장염보다는 다른 원인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을 받아보지 않으셨다면,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 대장 내시경 검사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은 대장의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염증, 용종, 암 등 다양한 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이미 대장 잠혈검사, 피검사, 종양표지자 검사에서 정상 결과가 나왔다면, 급성적인 대장 질환의 가능성은 낮지만,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검사나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유지하며,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합니다. 과식, 고지방식품, 담배, 커피 제한하기, 편안한 마음 가짐 갖기, 스트레스 해소하기,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 취해주기 등이 도움이 될 수 있고 진경제, 부피형성완하제, 신경안정제 등의 약제가 보조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건강이 걱정되신다면, 가까운 소화기내과에 내원하여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