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용 중단 시 오른쪽 윗배 통증이 재발하는 이유는?

장OO • 2025.11.25

일주일 전쯤부터 오른쪽 윗배가 몸을 움직일때나 하품할 때나 재채기할 때, 배고플 때 계속 아파 내과에서 위드에이정 10밀리그램, 무코바정 (레바미피드), 티라마이드정, 알마겔에프현탁액을 처방받았고 약을 먹었을 땐 아프지 않았다가 약을 안 먹으면 다시 아프고 그랬습니다. 왜그런건가요..? 오늘은 재채기할 때 너무 아파서 재채기를 못했습니다

복통명치통증울렁거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오른쪽 윗배 통증이 약을 복용할 때는 사라졌다가 중단하면 재발하는 상황이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이 처방받은 약물들(위드에이정, 무코바정, 티라마이드정, 알마겔에프현탁액)은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위점막을 보호하며 소화를 돕는 약물들입니다. 이 약물들은 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 질환을 완전히 치료하지는 못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윗배 통증은 위염,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 등의 소화기계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 중에는 위산이 억제되고 위점막이 보호되어 증상이 완화되지만, 약물 중단 시 원인 질환이 여전히 존재한다면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재채기, 하품, 움직임 등으로 복부에 압력이 가해질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것은 위나 식도의 염증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내과 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원인 진단을 위한 추가 검사(위내시경 등)를 고려해보시고, 식습관 개선(과식 피하기, 자극적인 음식 줄이기, 취침 전 3시간 이내 식사 피하기 등)도 함께 시도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