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에서 실 같은 점액이 나오는 원인은?
17세 여학생이고 스트레스를 어제 많이 받긴 했는데 똥에서 긴 천 조각? 점액? 잇몸에서 가끔 뜯기는거? 실? 같은게 섞여 나왔어요. 전에 스트레스 받을때는 안 이랬는데... 배도 아픈데 생리기간이라 뭐땜에 아픈지 모르겠고 윗배쪽이 아파요. 설사는 아니에요
17세 여학생이고 스트레스를 어제 많이 받긴 했는데 똥에서 긴 천 조각? 점액? 잇몸에서 가끔 뜯기는거? 실? 같은게 섞여 나왔어요. 전에 스트레스 받을때는 안 이랬는데... 배도 아픈데 생리기간이라 뭐땜에 아픈지 모르겠고 윗배쪽이 아파요. 설사는 아니에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변에서 실 같은 점액이 나오는 것에 대해 걱정이 되실 것 같아요. 이런 점액은 장 점막 표면의 장세포에서 분비되는 것으로, 대변 속 박테리아로부터 장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질문자님이 언급하신 것처럼 스트레스가 많을 때 이런 점액변이 나타날 수 있어요. 스트레스는 장의 민감도를 높이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점액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장이 자극을 받거나 민감해진 상태에서는 일시적으로 점액 분비가 많아질 수 있어요.
복통의 경우, 생리 기간과 겹쳐 있어 원인을 특정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스트레스로 인한 장 과민 반응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난 증상이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점액이 계속해서 많이 나오거나, 피가 섞여 나오거나, 심한 복통이 지속된다면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 관리와 충분한 수분 섭취, 식이 섬유가 풍부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변을 다 봤는데도 방귀가 계속 나와서 화장실을 왔는데 점액질 때문에 힘을 줄 때마다 이상한 소리와 갈색 점액질과 실 같은 형태가 나왔고 항문에서 마려운듯한 이물감이 느껴지며 변 한 덩어리가 나왔는데요. 장에 있는 마지막 변을 보낸 건가요?

새벽인데요. 변이 마려운듯 아닌거 같은 불편함이 들어서 화장실을 왔는데요. 기다려도 변은 안 나옵니다. 항문에선 계속 불편해요. 변이 아니라 점액질 때문에 불편한 걸까요?저녁 쯤에 점액질이 변과 나왔었어요.

매일 저녁에 변을 충분히 봤고 새벽에 항문에서 불편한 부르륵 느낌이 계속 느껴져서 화장실을 왔는데 변기를 봤는데 점액질이 나왔고 얼마지나지 않아 같은 느낌이 찾아와서 화장실로 지금 왔는데요. 힘을줬더니 변을 다 봤는지 나오는 않고 점액질이 계속 나왔고 기다려보지만 방귀가 나오고 화장실을 나왔는데 불편한 약한 방귀가 나왔는데 편하지가 않아요 여러번 점액질을 보냈는데도 지금 불편해서 다시 화장실을 왔는데 점액질은 나오지 않고 여전히 항문이 불편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