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입니다.
73세 노인분의 경우, 음식 섭취 후 메스꺼움과 어지러움이 나타나는 증상은 역류성 식도염의 가능성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장에 있는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가슴에 타는 듯한 감각과 답답함, 명치 부근의 통증, 메스꺼움, 흉통을 포함하여 음식이나 위산의 역류, 속쓰림, 목의 이물감, 잦은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편, 식사 후 즉시 설사를 하며 하루에 4회 정도 변을 보는 증상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대장 내시경이나 X-ray로 확인되는 특정 질환은 없지만, 식사나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통, 복부 팽만감과 같은 불쾌한 소화기 증상이 반복되며, 설사 혹은 변비 등의 배변장애 증상을 가져오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우울증이 있는 경우 소화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이는 증상 관리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5개월 전에 종합진단에서 이상이 없었다고 하셨으니, 다른 기저 질환의 가능성은 낮아 보이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다시 한번 내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추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복용 중인 케이캡과 맥페란정이 효과가 있다고 하셨으니, 처방 기간 동안 약을 잘 복용하시면서 증상을 관리하시고, 필요시 주치의와 상의하여 약물 조정이나 추가 검사를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