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호주에서 거주하며 화상 치료를 wound clinic에서 받고 계시다가 간호사에게 전문가 치료를 권유받으시고 호주에서 쭉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지, 한국에 돌아와 치료 받는 것이 더 효과적일 지 고민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해당 화상 부위는 2도 이상의 심재성 화상이 의심되며 염증 반응이 지속되고 있어 전문적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올려 주신 사진을 보면 해당 화상 부위는 2도 심재성 이상으로 의심되며 중심부에 검게 보이는 부분과 주변부 붉은 발적을 보이는 것으로 보아 괴사와 염증 반응이 의심됩니다.
현재 5회의 드레싱을 받았음에도 호전이 더디며 간호사가 special referral을 권유한 점을 보았을 때 단순한 표재성 화상이 아니며 적극적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해 보여요.
현재 상태로는 드레싱만으로 회복 속도가 매우 더디고 제대로 치유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호주에서 화상치료를 전문적으로 하는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해 보이며 필요시 괴사 조직을 제거하거나 감염 예방을 위한 항생제 치료가 병행되어야 할 것 같아요.
보험이 없으신 상태라면 비용이 상당할 수 있으며 빨리 치유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한국은 호주에 비해 외래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치료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귀국 후 회상외과, 피부과 전문의의 치료를 받는 것이 치료 속도 및 비용 측면에서 훨씬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화상치료에 있어 전문적인 드레싱과 상처 세척, 필요 시 괴사조직 제거 등의 복합적인 치료가 빠르게 진행되어 회복이 빠를 수 있어요.
따라서 빠른 시일 내에 한국에서 치료 받는 것을 적극 권유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