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차 항암에서 암세포 반응 가능성은?
악성 림프종(비호지킨 림프종)으로 항암이 7차까지 실패했는데 마지막 8차 항암에서 암세포가 반응을 할까요? 현실적으로 어느정도의 가능성일까요?
악성 림프종(비호지킨 림프종)으로 항암이 7차까지 실패했는데 마지막 8차 항암에서 암세포가 반응을 할까요? 현실적으로 어느정도의 가능성일까요?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입니다.
악성 림프종(비호지킨 림프종) 치료에서 항암제가 여러 차례 실패한 경우, 마지막 8차 항암 치료가 효과를 보일 가능성은 환자의 상태, 암의 유형, 이전 치료에 대한 반응, 그리고 사용되는 항암제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항암 치료가 반복적으로 실패한 경우, 암세포가 항암제에 내성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치료 성공률은 점차 낮아질 수 있어요.
하지만 새로운 항암제나 치료 방법이 도입되거나, 환자의 면역 상태가 변화하는 경우에는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어요. 현실적으로 가능성을 수치로 정확히 제시하기는 어렵지만, 담당 전문의와 상의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옵션을 논의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항암 치료 외에도 면역치료, 표적치료, 임상시험 참여 등 다른 대안도 고려해볼 수 있어요.
환자와 가족분들께서 힘든 상황을 겪고 계실 텐데,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하시고 최선의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해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저는 혈액암 환자입니다. 미만성거대 b세포 림프종입니다 모든 암이 뼈에 특히 척추뼈와 골반 뼈에 가득 차 있었습니다 육차 항암을 마치고 암세포는 모두 없어졌고 삼개월 뒤에 시티와 엠알아이에서 제 발로 보이는 암세포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암세포 때문에 척추뼈두 군데가 골절이 되었습니다 골다공증은 없는 것으로 보이고 암 세포 때문에 골절이 일어난 거라고 했습니다 이런 경우 뼈만 잘 붙으면 다시 원래대로 건강하게 지낼 수 있을까요?
인체에 암세포 얼마있어요
건강한 사람도 매일 몸에 암세포가 수천개씩 생긴다는데 대한민국 암 경험자는 전체 국민의 약 5%정도래요 모든 사람에게 암세포가 매일 생기는거면 암 경험자 100%여야 하지 않나요? 왜 암에 안 걸리는 사람이 훨씬 더 많나요? 다 매일 몸에 암세포 생기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