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현재 말씀하시는 증상만으로는 심근경색을 진단하기 어려우며, 심근경색일 경우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심근경색의 주요 전조증상으로는 왼쪽 가슴 찌릿 통증, 혹은 타는 듯한 화끈 거리는 증상으로 급성 심근경색 환자의 70% 이상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가슴 전체를 짓누르는 듯한 압박감이 30분 이상 지속돼요. 이때 식은땀이 나는 경우가 많은데 막상 손가락으로 가슴을 눌러보면 정작 어디 위치가 아픈지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따라서 나이가 10-20대의 경우 심근경색을 의심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으며 오히려 소화기 쪽은 문제를 먼저 의심해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언급해드린 심근경색의 증상이 조금이라도 나타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심장내과에 내원하셔서 검진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현재 나타나는 증상의 경우 말씀해주시는 증상으로 보면 역류성 식도염 혹은 위염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가슴에 타는 듯한 감각과 답답함, 명치 부근의 통증, 메스꺼움, 흉통을 포함하여 음식이나 위산의 역류, 속쓰림, 목의 이물감, 잦은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증상이 완전히 회복될 때 까지는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과식이나 야식, 탄산 음료,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 산이 많은 과일류 등은 위염이나 식도염의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어 피해주는 것이 좋아요. 만약 해당 증상들이 반복된다면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거나 앱 내 의사의 진료를 통해 적절한 약을 처방 받아 복용하시는 걸 권유드릴게요. 우선 위염으로 의심이 되어서 임의로 약을 복용하시는 것은 권장드리지 않기 때문에 먼저 검사를 받아보시고 전문의와 상담을 통하여 적절한 관리 방법을 찾아 보시는 것을 가장 권장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다시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