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을 먹은지 1년이 넘어가는데 3개월 전부터 생리를 안하는 기간에도 아주 극소량으로 부정출혈을 합니다. 5개월 전에 먹던 피임약을 바꿨는데(큰 이유는 없고 갔던 약국에서 재고가 없다그래서..) 바꿔서 그런건가 하고 이번 달에 원래 먹던 피임약으로 바꿨습니다. 그런데도 비슷하게 부정출혈을 하네요 .. 산부인과도 가봤는데 씻고 가서 그런지 너무 극소량이어서 그런지 부정출혈 없으신데요?? 하시고 ... 이번 자궁경부암 검사도 음성이었습니다. 다른 예측되는 이유가 또 있을까요? 답답하네요 ㅠ 담달은 아예 피임약을 안먹어볼까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부정출혈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병원 가기 민망하다면?
병원 방문 없이전화 진료 받아 보세요!
여성질환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3.13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경구피임약 복용 중 부정출혈이 있으셨다니,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피임약을 복용 중 부정출혈이 발생하는 것은 꽤 흔한 현상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특히 피임약을 바꾼 후나 새로운 피임약을 시작했을 때 호르몬 농도가 달라지면서 자궁 내막에 영향을 미쳐 부정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출혈은 보통 몇 달 내에 점차 사라지거나 줄어들기도 해요.
피임약을 바꾼 후에는 호르몬 농도의 변화로 인해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로 바꾼 약이 기존의 것과 호르몬 농도나 배합이 달라 자궁 내막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출혈이 발생한 것일 수 있어요.
스트레스도 생리 주기나 호르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최근 스트레스가 많았다면 그것도 원인일 수 있어요.
또한, 자궁이나 난소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부정출혈이 있을 수 있지만, 자궁경부암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온 결과라면 가능성은 낮습니다.
또한 의학정보센터 KIMS를 참고하여 말씀 드리면, 경구피임약 복용 시 이상반응으로 월경 외 출혈(점상 출혈, 파괴성 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음에 대해 명시하고 있어요.
'사용 처음 몇 개월간 불규칙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불규칙 출혈에 대한 평가는 약 3 주기의 적응 기간 이후에만 의미를 지닌다.' 라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는 만큼 첫 몇 개월 동안에는 부정출혈이 발생해도 경구피임약 복용에 따른 출혈 중 하나구나~ 라고 생각하고 약을 계속 드셔도 무방해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나에게 맞는 피임약은? 상황에 맞는 피임약 선택법 알아보기
헷갈리는 피임약! 피임약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떻게 복용해야 할까요?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