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복용 후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생리 주기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엘라원과 같은 사후피임약은 과도한 프로게스테론을 한 번에 몸속으로 투입하여 피임 효과를 가지게 하는 것인데, 이는 신체를 급격하게 변화시켜 각종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염두해 두어야 해요. 그만큼 여성의 몸에 매우 큰 부담이 될 수 있어요. 생리불순, 부정 출혈, 생리통, 여드름, 피로, 구토, 어지럼증, 근육통, 허리통증 등으로 다양해요. 또한 간혹 성욕 저하, 질출혈, 질분비물 증가, 안면홍조나 월경 전 증후군 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사후피임약 복용 후 3일 만에 출혈이 있었고, 그 양과 색, 생리통 등이 평소 생리와 유사하다면, 이는 사후피임약에 의한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정출혈은 사후피임약 복용 후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중 하나로, 생리와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원래 생리 예정일에 맞춰서 생리가 시작될 수도 있지만, 사후피임약 복용으로 인해 생리 주기가 변동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출혈이 실제 생리인지 부정출혈인지 확실히 구분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다음 생리 주기를 기다려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다음 생리가 예정된 시기에 시작되지 않거나, 출혈 패턴이나 양에 변화가 지속된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후피임약 복용 후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 위해 2~3주 후에 임신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권장됩니다.
부정출혈이나 생리 주기의 변화 외에도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