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생리 양상에 변화가 있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일반적으로 여성의 평균 생리 기간은 2~7일 정도이며, 평균 생리 기간은 3~7일 정도라 해요
검진을 받는다면 질초음파와 AMH 검사를 추천해 드립니다.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평균 생리 기간은 3~7일 정도라 해요.
여성의 생리 기간은 매달 다를 수 있으므로 6개월 동안의 평균치를 계산해 볼 수 있어요.
갑자기 생리 양상이 변화가 한 게 아니라 1년간 점차적으로 변화가 있었다면 질병 상에 이유로 변화라고 단정 짓기보단 정상 범주일 가능성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생리 시작 후 첫 1~2일 동안은 생리량이 많다가 점차 줄어드는 경향을 보입니다.
기능성 변화 또는 호르몬 패턴 변화일 수 있으며, 간혹 자궁내막이 얇아지거나 난소기능 저하 등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산부인과에서 자궁내막을 확인하기 위해 질 초음파를 찍어볼 수 있습니다.
또 난소의 경우 초음파 및 AMH라고 난소 기능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혹은 피임약을 드신다면 생리량이 줄고 짧아지는 것은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그 외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약물 복용, 호르몬 이상 등이 있어요.
당장 급한 상황은 아니지만, 1년 이상 지속적인 변화가 있다면 산부인과 정기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은 좋은 선택입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산부인과에 방문해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