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cm 대장 용종, 악성 가능성은?
0.2cm 0.6cm 용종이면 문제가 될 만한 사이즈 인가요? 0.6cm면 악성일 확률이 높은 대장 용종 사이즈는 아니겠죠?
0.2cm 0.6cm 용종이면 문제가 될 만한 사이즈 인가요? 0.6cm면 악성일 확률이 높은 대장 용종 사이즈는 아니겠죠?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용종 크기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아요. 대장 용종이 악성일 가능성이 높아지는 주요 기준은 보통 1cm 이상으로 볼 수 있어요. 따라서 0.2cm, 0.6cm 크기의 용종은 악성일 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만, 정기적인 관찰 및 필요시 제거를 통해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또한, 용종의 형태나 조직학적 특성에 따라 위험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해당 내용은 검사를 진행한 의료기관의 주치의에게 다시 한번 설명을 들어보시고, 주치의 처방에 따라 치료 계획을 잡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우선 조직 검사를 진행하신 상태라면, 조직 검사 결과를 통해 해당 용종의 상태를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증상이 호전되시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대장암 예방을 위한 '대장내시경' 검사 대상, 검사 방법, 준비사항에 대해 알아보아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엽상종양을 팜모톰으로 제거예정인데 크기가 0.6cm인데, 악성일 경우 전이 가능성이 있나요
저희 엄마가 6년전인가에 담낭에 용종이 있다는 의사 소견이 있었습니다. 통상적으로 담낭용종이 1cm가 넘어가는 경우에는 악성 가능성이 있어서 대게 수술을 하여 담낭을 절제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때 수술을 안하고 그냥 괜찮다고 한걸 보면 크기가 작고 악성일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었겠죠? 그런데 마음에 걸리는것은 그게 여러개(다발성)가 아닌 단일(하나)이었다는점인데요. 아무래도 비종양성에서 많은 경우가 다발성이라고 한걸 봐서 그런거같아요. 일반적으로 담낭용종이 악성이거나 악성으로 변할 경우에는 통증같은 질환들을 유발한다고 들었는데 저희 엄마는 6년째 그냥 아무 문제없이 잘 지내고 계십니다. (그리고 이번에 ct를 찍어보신다고 하시구요.) 그렇다면 악성일 가능성은 낮겠죠? 크기가 자라지 않았거나 만에 하나 자랐더라도 비종양성이겠죠?
대장종양 고이형성 성종에서 세포 변화시작하여 악성 종양으로 변화과정에 1기를 넘어 바로2기로 넘어가는 경우도 잇는지 용종에서 변화는시점에 제거수술을 했다면 ㅇ0기암도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