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개방증은 이관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발생하는 증상으로, 귀가 꽉 찬 느낌이나 자신의 목소리가 크게 들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어드롭은 주로 귀지 제거나 귀의 건조함을 완화하는 데 사용되며, 이관개방증의 치료에는 직접적인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관개방증의 경우, 이어드롭보다는 생리식염수 스프레이를 코에 뿌려서 이관의 압력을 조절하는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는 임시적인 조치일 뿐이며,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전문의를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어드롭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일반적으로 귀에 큰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사용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된다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으로는 드물게 귀의 자극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관개방증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가능한 한 빨리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 가셔서 자세한 상담 및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증상이 있을 때 고개를 아래로 숙이고 충분히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 껌을 씹거나 침을 삼키는 방법을 써보는 것, 이관을 막고 있을 만한 원인이 발견된다면 제거해 주는 것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막기관 삽입술이나 고막절개술, 이관성형술 같은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