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 주변 혹이 커지고 딱지가 생긴 원인은?
몆달전 성기주변에 조그마한 여드름 같은게 생겨서 방치하고있었는데. 저번달 부터 조금식 커지는거 같음니다. 곪은건가 싶어서 몇일전 짜내려다가 아무것도 나오는거같지도 않고. 상처가 생겨서 살주변에 딱지가 생겼고 만진느낌은 퉁퉁부은 혹? 고름주머니 같은데 통증은 없음니다. 사진은 샤워하다가 딱지가 벗겨진 상태입니다
몆달전 성기주변에 조그마한 여드름 같은게 생겨서 방치하고있었는데. 저번달 부터 조금식 커지는거 같음니다. 곪은건가 싶어서 몇일전 짜내려다가 아무것도 나오는거같지도 않고. 상처가 생겨서 살주변에 딱지가 생겼고 만진느낌은 퉁퉁부은 혹? 고름주머니 같은데 통증은 없음니다. 사진은 샤워하다가 딱지가 벗겨진 상태입니다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진과 같은 피부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사진과 증상 설명을 바탕으로 판단했을 때, 성기 주변에 발생한 혹은 주로 모낭염, 피지낭종, 표피낭종, 피부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어요. 사진에서는 피부가 약간 붉고, 표면이 매끈하며, 주변에 음모가 보이는 것이 특징이에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모낭염이에요. 모낭염은 털이 나는 부위의 털주머니에 세균이나 곰팡이 등이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에요. 주로 작은 뾰루지나 여드름처럼 보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도 많아요. 하지만 염증이 심해지거나 고름이 차는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방치하면 흉터가 남거나 염증이 더 커질 수 있어요.
또 다른 가능성은 피지낭종이나 표피낭종이에요. 이는 피지선이나 피부의 일부가 막혀 혹처럼 만져지는 질환으로, 만졌을 때 단단하거나 말랑할 수 있어요. 염증이 동반되지 않으면 통증이 거의 없고, 크기가 서서히 커질 수 있어요. 하지만 감염이 생기면 붉어지고, 부풀어 오르며, 고름이 차기도 해요. 이럴 때는 병원에서 절개 배농이나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성기 주변 피부는 다른 부위보다 민감하고, 외부 자극에 쉽게 노출되어 있어요. 꽉 끼는 옷, 땀, 위생 불량, 면도 등 다양한 자극이 피부염이나 습진을 유발할 수 있고, 이로 인해 피부가 붉어지거나 두꺼워지며, 반복적으로 딱지가 생길 수도 있어요. 피부염이나 습진은 연고 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2차 감염이 동반되면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성기 주변에 혹이나 뾰루지가 생기는 원인 중에는 드물게 성병(헤르페스, 곤지름 등)도 있기 때문에, 만약 물집, 궤양, 진물, 악취, 반복적인 재발, 통증, 열감 등이 동반된다면, 비뇨기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직접 짜거나 자극을 주는 것은 2차 감염이나 염증 악화를 유발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평소에는 해당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결론적으로, 현재 사진과 설명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렵지만, 모낭염이나 피지낭종 등 비교적 흔한 질환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여요.
만약 혹이 커지거나, 반복적으로 딱지가 생기고, 통증이나 진물이 동반된다면, 비뇨기과나 피부과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고, 주치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병원 방문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비대면 진료를 통해 비뇨기과,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갑자기 불쑥 생겨버린 피지낭종. 꼭 제거해야 하는지 궁금했다면 클릭해 보세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AD
갑자기 한달전에 두개 점이생기더니 튀어나오고 크기가 좀 커졌습니다 ㅜㅜ 점에 딱지가 생겨서 긁어서 팠더니 이렇게 빨개졌습니다 내일 피부과 가보려고 하는데 이거 그냥 점인가요? ㅜㅜ
성기에 동그랗게 무언가가 올라왔는데 뭔가요?
성기주변에 상처가 생기고 딱지가 집니다. 따가운 통증이 있고 옆으로 점점 번져서 현재 상태인데 왜 그러는걸까요? 성관계는 일주일 전에 맺었고 구강성교까지 했습니다.